경차 유류세 환급 | 지원대상 | 지원금액 | 카드신청 | 총정리 Star Rating

경차 유류세 환급 | 지원대상 | 지원금액 | 카드신청 | 총정리

   
     4.2/5 (2066 Reviews)
2022년 07월 18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반응형

    경차는 차체가 작아서 주차할 때 편의성도 좋고, 유지비 또한 저렴하기 때문에 흔히 경제적인 차라고 많이 말합니다.

    국가에서도 경차에 대한 혜택을 많이 주어 경차 사용을 장려합니다.

     

    대표적인 경차에 대한 정부의 지원으로는 유류세 환급제도가 있습니다. 2017년 경차의 유류세 환급제도가 개편되면서 연간 10만 원이 환급되던 경차 유류세가 20만 원으로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유류세 환급제도에 대해 잘 모르셔서 환급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경차-유류세-환급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가 무엇인지 한 번 제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경차 유류세 환급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란?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에 먼저 설명해드리자면,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는 경차 보급을 늘리고 서민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시행된 제도입니다. 

       

      배기랑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자가 유류구매카드로 주유하면 유류세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2008년 5월부터 2009년 12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도입되었던 제도였지만 계속 연장되었습니다.

       

      또한 작년보다 10만 원이나 상향되어서 올해부터 20만 원이 아닌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무려 50%라는 엄청난 증액입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대상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대상은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차 소유자 및 주민등록상 동거가족이 경형 승용차 혹은 경형 승합차를 소유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참고로 경형승용차 1대 또는 경형 승합차 1대 일 때도 유류세 환급이 가능하고 경형 승용차 1대와 경형 승합차 1대, 그러니까 총 2대를 가졌을 때도 경차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마디로 최대 60만원까지 경차 유류세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형 승용차 2대, 경형 승합차 2대의 경우는 1대만 지원을 받게 되니 이 점을 제대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자면 동종차종 2대를 가지고 있으면 경차 유류세 환급이 되지 않고, 택시는 지원을 받고 있기에 대상이 아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경차 유류세 환급은 개인 승용차에 한해서 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법인이나 단체의 차량은 해당 사항이 적용되지 않는다. 영업용도 마찬가지이니 이 점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지원금액

      경차 유류세 환금 지원 금액은 휘발유의 경우 리터당 250원 할인이 되며 LPG는 리터당 161원이나 할인이 됩니다. 30만 원이 지원이 된다면서,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바로 이 금액들의 총합 연 30만 원 까지 지원이 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유류구매카드를 타인 명의 등으로 부정사용을 하면 40%의 가산세가 추징이 되니 주의하실 바랍니다.

       

      이 할인 금액이 생각보다 큰데, 리터당 750원에 주유를 한다고 치면 250원을 지원받는 것이니 리터당 500원이고 10리터를 주유한다고 했을 때 7500원에서 5000원으로, 무려 2500원이나 차이 나게 되고 주유 비용은 750원보다 비쌀 테니 할인 금액도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이동거리가 길어서 주유를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왜 경차를 사용하는 게 좋은지 이해가 금방 되실 겁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신청

       

      경차 유류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당연하게도 경차를 구매해야 하고, 경차를 구매했다면 유류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현재 롯데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발급받은 카드로 경차에 주유를 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로 발급받은 경우는 유류비를 결제한 후 결제금액에서 리터당 할인금액을 차감하고 청구하는 방식이며 체크카드는 유류비를 결제한 후 리터당 할인금액을 차감 후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방식입니다.

       

      위에서도 설명해드렸지만 카드회사가 일괄적으로 환급신청을 하기 때문에 이용자는 세무서에 별도로 환급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론

       

      그럼 지금까지 경차 유류세 환급에 대해 쉽고 빠르게 알아보았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얻으시는 데에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여러분들도 이참에 경차를 이용하시는 것을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