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반떼의 역사2 Star Rating

현대 아반떼의 역사2

   
     4.2/5 (2066 Reviews)
2020년 08월 08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반응형

     

    현대 아반떼의 역사를 알아보자

     

     

    아반떼 쿠페(2013년 4월~2015년 4월) 

    JK라는 프로젝트명으로 개발된 쿠페는 이에 앞서 2012년에 개최된 시카고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되어 미국 등 해외에서 먼저 판매가 시작되었다. 세단과 달리, 쿠페에는 i40에도 얹혀진 2.0ℓ 누우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 탑재된다. 2012년에 개최된 부산 국제 모터쇼에서 공개되어 그 해 판매될 예정이었으나, 내수 판매 부진, 개별 소비세 인하, 글로벌 수급 문제 등으로 인하여 이듬해인 2013년으로 연기되어 2013년 4월 2일에 출시되었으며, 판매 부진으로 단종된 현대 투스카니의 빈 자리를 대체하였다. 동년 10월 16일에는 바디 킷과 다이나믹 드라이빙 시스템으로 구성된 튜익스 화이트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2014년 2월 5일에는 중앙 송풍구의 위치를 위로 올리고, 플렉스 스티어링 휠과 타이어 정렬 알림 장치 등을 갖춘 2014년형이 선보였다. 동년 11월 3일에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가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되었다. 그러나, 도어의 개수가 다른 것을 제외하면 세단과의 차이점이 없는 데다가, 1.6리터 엔진이 있었던 경쟁 차종인 K3 쿱과 달리 2.0리터 엔진만 있어서 판매가 부진함에 따라 이듬해인 2015년 4월에 단종되었다. 

     


    더 뉴 아반떼(2013년 8월~2015년 9월) 

    2013년 8월 13일에는 더 뉴 아반떼가 선보였다. 더 뉴 아반떼는 페이스리프트라고 하기에는 익스테리어 디자인 변화의 폭이 매우 적어 2014년형 이어 모델에 불과하나, 상품성을 보강하는 것에 주력하였다. 대한민국산 자동차 최초로 직각 주차 기능을 더한 어드밴스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기존에 센터 페시아 아래에 있던 중앙 송풍구의 위치를 위로 올렸다. 구형 모델에서 지적된 하체의 취약점도 보강되었으며, 오디오에 있어서는 USB수록곡 인식속도가 개선되고 곡넘김이 지원되기 시작하였다. 이 외에도 1.6ℓ U Ⅱ 디젤 엔진 및 렌터카용 LPi가 추가되었다. 2014년 2월 5일에는 튜익스 에디션이 선보였다. 튜익스 에디션은 전용 바디 킷, 2가지의 새로운 색상과 디자인이 추가된 총 5가지의 17인치 알루미늄 휠(다크 그레이, 블랙 크롬, 화이트, 뉴 다크 그레이, 반광 블랙 크롬), 붉은색 브레이크 캘리퍼 등이 적용되었다. 동년 4월 10일에는 16인치 알루미늄 휠, HID 헤드 램프, LED 리어 램프 등 젊은 고객층이 선호하는 사양이 적용된 월드컵 에디션이 추가되었으며, 동년 10월 28일에는 누적 판매량이 1,000만 대를 돌파(엘란트라 포함)하였으며, 이는 대한민국산 자동차 최초이다.[12] 동년 11월 3일에는 타이어 공기압 경보 장치와 스키 쓰루 시트 및 뒷 좌석 암 레스트가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된 2015년형이 선보였다. 중국에서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2018년까지 판매되었다. 


    6세대(AD) 아반떼(2015년 9월~2018년 9월) 

    2015년 9월 9일에 선보였다. 강인한 이미지의 육각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한 전면부, 날렵함을 강조한 측면부, 안정감을 극대화한 후면부를 통하여 역동적인 이미지가 완성되었다. 아울러 휠 에어 커튼과 하부 언더 커버 확대 등 공력 성능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공기 저항 계수(Cd)는 동급 최고 수준인 0.27을 실현하였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을 기존 21%에서 53%로 확대 적용하여 안전성과 주행 성능을 높였다. 차체 구조 간 결합력 강화를 위한 구조용 접착제의 확대 적용(3m에서 120m), 차체 측면부 핫 스탬핑 공법 적용, 탑승자의 안전 공간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차체 구조 설계 등을 통하여 외부 충격에 의한 차체 비틀림과 굽힘(변형)에 대한 저항력이 향상되었다.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 에어백에 앞좌석은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적용되었다. 파워트레인은 성능 개선을 통하여 실용 영역인 저·중속에서 최대 토크가 발휘될 수 있도록 하여 가속 응답성과 체감 주행 성능을 향상시켰다. 1.6ℓ U Ⅱ 디젤 엔진은 유로 6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7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와 공회전 제한 장치가 적용된다. 스마트 트렁크와 통합 주행 모드 시스템은 물론,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 등 첨단 사양도 적용되었다. 이 외에도, 오주유(혼유사고) 방지 시스템(1.6ℓ U Ⅱ 디젤 엔진에 한함)과 램프 단선 진단 시스템 등 세심함이 느껴지는 편의 사양이 적용되었다. 같은 해 11월 16일에는 앳킨슨 사이클 분사 방식의 2.0ℓ 누우 가솔린 엔진과 각종 첨단 능동 안전 기술을 조합한 하이테크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하이테크 패키지는 자동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으로 구성되었다. 2016년 4월 28일에는 1.6ℓ 감마 가솔린 직분사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가 적용된 스포츠가 추가되었다. 향상된 성능에 맞추어 후륜 멀티 링크 서스펜션, 18인치 알루미늄 휠, 대용량 전륜 디스크 브레이크, 스포티한 엔진음 및 배기음을 구현한 머플러 등이 적용되었다. 같은 해, 7월에는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DEA에서 본상 중의 하나인 자동차 운송 디자인 부문 동상을 수상하였으며, 이는 현대자동차의 차종 중, 최초이다. 2017년 4월에는 운전석 메모리 시트 등의 최신 사양이 추가된 2017년형이 선보였다. 


    더 뉴 아반떼(2018년 9월~2020년 4월) 

    2018년 9월 6일에 출시되었다. 현대차의 '르 필 루즈' 란 새로운 디자인 철학이 적용되어, 지면을 스치듯이 낮게 활공하는 제트기에서 영감을 받아 삼각형을 강조한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이에 따라 풀체인지 수준으로 변경되었다. 전면부는 헥사고날 그릴에서 과감하게 캐스케이딩 그릴이 적용되었다. 또한 헤드램프도 삼각형 모양의 헤드램프로 변경되었고, HID램프에서 4구 LED램프로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안개등이 사라지고, 그 자리에 방향지시등으로 대체되었다. 후면부는 전체적으로 현대 쏘나타 뉴 라이즈와 비슷해졌으며, 번호판과 후진등이 하단으로 내려가고, 후진등 테두리에 검은 유광처리를 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신형 기아 K7 리어램프의 'Z'구성과 부분변경된 아반떼 리어램프와 비슷하다. 이전 2세대 J2 아반떼와 같이 번호판이 있던 자리에 'A V A N T E' 이니셜을 새겼다. 실내는 소폭으로 디자인이 개선되었으며, 송풍구 디자인을 바꾸고, 대시보드와 송풍구 주변에 카본을 덧씌웠다. 공조기 디자인이 제네시스 G70와 비슷하게 바뀌었다. 계기판의 모니터도 신형 차종처럼 바뀌었고, 체크무늬로 포인트를 줬다.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은 123마력 감마 II 스마트스트림 G 1.6 MPI 엔진으로 변경되었으며, 자동변속기는 기존의 6단 대신 IVT로 명명한 신형 CVT를 맞물렸다. 단, LPG 모델은 기존처럼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며, LPG용 봄베 역시 기존의 원통 형태다. 같은 해 11월 1일에는 1.6리터 터보 엔진을 장착한 스포츠 모델도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다. 

    그러나 디자인에 대한 혹평을 많이 받았으며, "삼각떼"라는 별명이 생겼다. 


    7세대(CN7) 
    올 뉴 아반떼 (2020년 4월~현재) 
    2020년 3월 11일에 티저 이미지가 공개 되었으며, 동년 3월 18일에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주요 사양을 공개했다.[13] 동년 4월 7일에 주요 사양 및 가격 등을 공개하면서 대한민국에 먼저 출시되었으며,[14] 미국에서는 동년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의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강화한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중심으로 강렬한 인상을 갖추었고, 도어에 삼각형 무늬가 새겨졌다. 또한, 쏘나타와 유사한 패스트백 스타일로 변경되면서 전장, 전고, 실내공간이 커졌다. [15], 3세대 신규 플랫폼으로 탄탄한 기본기, 차급을 뛰어넘는 최첨단 편의 사양, 역동적인 주행성능이 큰 특징이다.[16] 엔진은 더 뉴 아반떼에서 사용했던 1.6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과 IVT 변속기를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1.6 LPG 모델 역시 기존과 동일하다. 

    동년 8월에 가솔린 하이브리드와 고성능 N라인이 추가될 예정이며, 2021년에는 N모델도 추가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