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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카니발 자동차 연도별 변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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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8월 13일 by 클릭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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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아 카니발 자동차 연도별 변화과정

    자동차

    (KV-Ⅱ) 카니발(1998년 1월 12일~2001년 2월)

     

    기아 카니발(Kia Carnival)은 기아자동차에서 1998년부터 현재까지 생산 중인 미니밴이다. 기아자동차가 법정 관리에 들어간 1997년 후반에 기아자동차는 이듬해(1998년)에 내놓을 신차들을 대거 공개하게 되었다. 차종은 슈마, 크레도스 Ⅱ(당시 G-Ⅱ), 레토나 등을 비롯하여 카니발이 있었다. 중형 세단인 크레도스 플랫폼으로 개발된 카니발은 1998년 1월 7일부터 시판하기 시작한 1.5박스 형태의 미니밴이다. 본넷 메인 프레임 밑에 보조 프레임을 덧대 높은 차체 강성을 자랑하였으며, 좌우 양쪽 슬라이딩 도어가 적용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영국 로버와 함께 개발한 175마력의 V6 2.5ℓ 가솔린 엔진과 135마력의 2.9ℓ 디젤 엔진을 얹었다. 카니발 판매 대수의 절반은 경제성이 높은 디젤 차량이었으며, 가솔린 차량은 전체 판매 대수의 3%에 미치지 못할 정도로 판매량이 적었다. 특히 2.9ℓ 디젤 엔진인 KJ3 디젤 엔진은 기아자동차가 1994년부터 1,300억 원을 들여 독자 개발한 것으로, 한국산업기술 진흥협회의 장영실 상을 수상하였다. 이 엔진은 대한민국산 최초의 DOHC 디젤 엔진이며, 최초의 직분사 디젤 엔진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엔진은 큰 문제를 일으키며, 수많은 리콜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기도 하였다. 1999년 4월 27일에는 150마력의 V6 2.5ℓ LPG 엔진을 추가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카니발 Ⅱ가 나오기 전인 2001년까지 총 219,400여 대가 판매되어 기아자동차의 정상화의 큰 기여를 한 효자 차종으로 기록되었다. 현재는 노후화와 디젤차 조기폐차 등으로 인해 보기 힘든 차종이다.

     

     

    카니발 Ⅱ(2001년 2월~2005년 10월)

    2001년 2월 11일에 공개된 카니발 Ⅱ부터 대한민국의 미니밴 최초로 미국에도 수출되었다. 2001년 12월에 건설교통부가 실시한 국산 RV 충돌 테스트에서 운전석 별 5개, 동승석 별 4개 반을 받아 가장 안전성이 뛰어난 RV로 선정되었고, 미국 고속도로안전협회(NHTSA)가 실시한 충돌 테스트에서도 별 5개를 받았다. 도어 트림과 대시보드 등 인테리어를 크게 개선하였다. 2002년 1월 21일부터는 유로 3 기준을 만족하는 새로운 2.9ℓ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얹었다. 같은 해 6월 29일에는 1열 열선 시트와 측면 방향 지시등, 클리어 렌즈 리어 램프가 적용된 2003년형 이어 모델이 나왔고, 이때부터 6인승 밴은 단종되었다. 2004년 1월 15일에 출시된 2004년형은 밝은 색상의 대시보드와 느릅나무 패턴의 우드그레인이 적용된 스티어링 휠과 센터패시아, 새로운 디자인의 알루미늄 휠 등을 적용되었다. 아울러 트립 컴퓨터와 후방 경보 장치가 신규 적용되었다. 같은 해 6월 5일부터 판매된 2005년형은 기존 수평 라디에이터 그릴에 수직 바를 넣고, 블랙 크롬 베젤 헤드램프와 광택이 우수한 3중 코팅 알루미늄 휠이 적용되었다. ECM 룸 미러, 발수 코팅 유리, 특수 코팅 아웃 사이드 미러를 신규 적용되고, 음이온이 발생하는 최고급 천연 가죽 시트가 적용된 웰빙형 프리미엄 트림이 추가되었다. 2005년 7월에 그랜드 카니발이 출시됨에도 불구하고 병행 생산되다 같은 해 10월에 단종되었다.

    2세대(VQ) 그랜드 카니발(2005년 7월~2010년 1월)

    2005년 7월 14일에 출시되었다. 북미 시장을 겨냥하여 개발되어 전장이 무려 5,000mm를 돌파하고, 전폭은 대한민국산 자동차 중(중·대형 상용차 제외) 가장 넓은 1,985mm이다. 승합차로 분류되기 위하여 대한민국에서는 11인승으로 출시되었으나, 4열 시트이기 때문에 레그 룸이 넉넉하지 않아 출고 후에 레일 개조를 통하여 3열 시트까지 장착한 차량도 적지 않다. 새롭게 적용된 사양으로는 오토 슬라이딩 도어, 오토 테일 게이트, VRS 등이 있다. 기존 2.9ℓ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얹었으나, 성능이 향상되었다. 유럽에서는 길이만 축소한 카니발로 판매되었다. 2006년 3월 26일에는 컨버전 밴인 그랜드 카니발 하이 리무진(11인승)이 출시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27일에 배우 이덕화에게 전달식을 갖기도 하였다. 2007년 10월 4일에 V6 2.7ℓ LPI 엔진이 추가되었고, 같은 해 12월 6일에 그랜드 카니발 리미티드 트림과 카니발 리무진(9인승) 등에만 적용되던 2.9ℓ VGT 디젤 엔진이 모든 트림에 확대 적용되었다.

     

     

    뉴 카니발(2006년 1월~2010년 1월)

    2006년 1월 12일 출시되었다. 실질적인 면에서 카니발 Ⅱ의 후속 차종이며, 그랜드 카니발의 숏 바디로 출시된 뉴 카니발의 기본적인 설계와 메커니즘은 그랜드 카니발과 동일하다. 그랜드 카니발에 들어간 오토 슬라이딩 도어 등의 편의 사양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2007년 2월에는 그랜드 카니발의 차체에 앞 모습만 뉴 카니발인 카니발 리무진(9인승)이 출시되었으며, 미국과 캐나다에는 현대 엔 투리지로도 팔렸다. 같은 해 10월에는 V6 2.7ℓ LPI 엔진이 추가되었다. 이후 카니발 하이 리무진(7인승)이 추가되었다.

    그랜드 카니발 R(2010년 1월~2014년 6월)

    2010년 1월 6일부터 쏘렌토 R의 2.2ℓ 디젤 엔진을 얹어 판매되었다. 같은 해 12월 2일에 1열 사이드 에어백과 차체 자세 제어 장치가 기본으로 적용된 2011년형이 출시되었다. V6 3.5ℓ 가솔린 엔진은 2011년 6월부터 추가되었고, 2011년 12월에 판매가 부진한 V6 2.7ℓ LPI 엔진이 삭제되었다. 2013년 3월 5일에는 17인치 신규 알로이 휠, 태블릿 PC 수납이 가능한 신규 사이드 테이블 등이 적용된 2013년형이 선보였다. 같은 해 8월 16일부터는 논란이 많은 승합차의 최고 속도 제한 장치가 의무 장착됨에 따라 최고 속도가 110km/h에서 제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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