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운전 자격시험 응시자격 | 시험장소 | 구비서류 | 합격률 | 총정리 Star Rating

택시운전 자격시험 응시자격 | 시험장소 | 구비서류 | 합격률 | 총정리

   
     4.2/5 (2066 Reviews)
2022년 06월 24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오늘은 택시운전 자격시험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택시를 아무나 몰 수 있는 것이 안된다는 걸 알고 계십니까? 택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택시를 몰 수 있습니다. 

    택시운전-자격시험

    그리고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택시운전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택시운전사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번 글을 통해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택시운전 자격시험 응시자격

      택시운전 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자격이 필요한데 운전면허 1종, 2종 보통 소지자인경우, 만 20세 이상, 운전경력 1년 이상, 운전적성 정밀검사 적합 판정자 여야만 응시자격에 해당됩니다. 

       

      여기서 가장 문제 되는것은 바로 운전적성 정밀검사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중교통을 모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아야 하는 검사인데 이것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신청이 가능하므로 신청을 하셔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검사를 위해별도의 준비사항은 없으니 부담 없이 받고 오시면 됩니다. 검사내용은 속도 예측, 거리지각, 인지능력, 지각 성향 등과 같은 내용입니다.

       

      택시운전 자격시험 원서접수와 기본사항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4지선다형이며 시험방식은 CBT입니다. 시험 주기는 일 4회로 1일 1회 응시 가능합니다. 문제수는 80문항이며 시험시간은 80분입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이며 접수 방법은 방문 및 인터넷 접수로만 가능합니다. 

       

      시험장소는 전국 자격 시험장이며 합격자 발표는 시험 종류 후 즉시 알 수 있습니다.  택시 자격증 교부는 합격자 발표일부터 2주 후에 가질 수 있습니다.

       

      택시운전 자격시험 시험장소

      상설시험장은 서울(구로), 인천, 수원, 춘천, 대전, 대구, 부산, 울산, 광주, 창원, 청주, 전주 총 12곳이며 비상설 시험장은 서울(노원), 의정부, 상주, 화성, 홍성, 제주로 총 6곳입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와 자격 총정리 안 보면 손해 (+내용 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자격 총정리 안보면 손해 (+내용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카드 발급방법과 사용처 또, 교육을 빨리 이수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60초안에 보실수있도

      chugchug.tistory.com

       

      응시에 필요한 구비서류

      응시원서, 운전면허증, 운전적성 정밀검사 결과지, 6개월 이내에 촬영한 3.5 x 4.5 사진 2매, 응시료 만원, 무사고 운전경력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사업용 차량 해당), 인감증명서(회사 해당)가 필요합니다.

       

      택시운전자격시험과목 및 공부

      택시운전자격시험 과목은 교통 및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법규, 안전운행요령, 운송서비스, 지리 이렇게 4과목입니다. 주관식 또는 필답형 문제가 전혀 출제되지 않고 오직 객관식 사지선다형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문제은행 형식이기에 기존의 기출문제가 그대로 또는 변형되어 출제되어 기본개념과 함께 기출문제만 꾸준히 공부해도 금방 합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중에 교재들을 여럿 팔고 있으니 잘 고르셔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람들마다 공부 편차는 있으나 최소 2~3일에서 최대 1~2주 정도 넉넉하게 잡고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택시운전자격시험 합격률

      다른 자격증처럼 매해 정부 보도자료로 합격률을 발표하고 있지는 않지만 70~90% 내외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높은 편이며 그나마도 원서 접수 후 시험실을 입실하지 않아 낮게 나오는 것이므로 사실 90~95%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택시운전자격시험 합격 후 진로

      택시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신규 채용자 교육을 받습니다. 이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58조에 적혀 있는데 관계법령 및 서비스 등의 관련 교육을 16시간 수료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교통연수원을 포함하여 전국 12개소의 교통연수원에서 주관하고 있으므로 신청하셔서 수료하신 후, 취업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회사에 소속되지 않는 개인택시 기사가 될 수 있습니다. 기사 자격이 주어지기 위해서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개인택시면허 양수 요건 교통안전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통안전체험 등을 포함하여 40시간의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상주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와 화성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2곳에서 주관하고 있으므로 신청하셔서 수료하시면 됩니다.

       

       

      결론

       

      이상 택시운전자격시험에 관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택시운전기사로 진로를 고민 중인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