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과목 | 비용 | 일정 | 주의사항 | 총정리 Star Rating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과목 | 비용 | 일정 | 주의사항 | 총정리

   
     4.8/5 (2192 Reviews)
2022년 06월 24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최근 들어 핫해진 보건의료 계열의 직업 중, 간호조무사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간호조무사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보조 업무나 행정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 필수적인 직업인데, 국비지원 등을 통해 교육과정 이수를 한 후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진입장벽은 낮지만 이 자격이없으면 의료 행위 자체를 할 수 없고,  간호사의 대체 인력으로 근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기관 등에 취업을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간호조무사-자격증

    오늘은 간호조무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간호조무사

      간호조무사자격증은 의료 면허가 아닌 ‘자격’이기 때문에 간호조무사 역시 의료인이 아닌 보건의료인입니다. 간호사의 지도 아래 간호사의 업무를 보조하게 되는데, 자격증 취득 후에 의료기관인 병/의원,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아동/노인복지시설, 산후조리원, 유치원, 산업체 의무실 등 폭넓게 취업이 가능합니다.

       

      간호인력 부족이나 병원의 경영난 등 때문에 간호조무사의 채용을 선호하고 있는편이기 때문에 취업률도 아주 높은 편에 속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우선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몀 먼저 응시자격을 갖춘 후 일정 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하고 그 후 국가고시 시험에 합격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되게 간단해보이나, 고등학교 이상 졸업자면 보건복지부 장관의 지정을 받은 교육기관에서 각각 이론 740시간, 실습 780시간 총 1520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엄청나게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400시간 이상은 종합병원이나 병원에서 실습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렇게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약 1년 정도가 소요됩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1년에 총 두 번 실시되는데 매년 80% 정도가 합격하고 있어 난이도가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일정

      2022년 간호조무사 시험일정은, 상반기 시험일은 3월 19일 토요일이고 합격자 발표는 4월 5일 10시입니다. 그리고 하반기 시험은 9월 24일에 진행이 되고, 10월 11일 10시에 합격자 발표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와 자격 총정리 안 보면 손해 (+내용 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자격 총정리 안보면 손해 (+내용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카드 발급방법과 사용처 또, 교육을 빨리 이수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60초안에 보실수있도

      chugchug.tistory.com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비용

      또한 간호조무사 시험 응시 수수료가 있는데, 간호조무사 시험  응시 수수료는 37,000원이며 준비물로는 신분증, 응시표, 그리고 필기도구입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 시험 과목

      시험은 기초간호학 개요, 보건간호학 개요, 공중보건학개론, 실기 총 4과목 객관식으로 보게 되는데, 시험시간은 총 100분으로 매 과목 40% 이상, 전 과목 총점 60% 이상을 받아야 합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난이도가 어렵지도 않을뿐더러 합격점수 자체도 높은 편은 아니기에 합격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국비지원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고용노동부에서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하셔야 하는데, 신청하신 후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기도 하고, 교육기관마다 개강반 일정이 있어 미리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비지원은 유형에 따라 자기 부담금 비율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떤 유형에 해당이 되는지에 따라 자기 부담금이 발생하는 비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2022년도 총정리 (+사진 추가)

       

      공인중개사 전망 2022년도 총정리 (+사진추가)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공인중개사 전망을 알게 될 겁니다. 공인중개사 전망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60초안에보

      chugchug.tistory.com

       

      간호조무사 자격증 주의사항

      교육과정을 진행하시면서 출석률을 80% 이상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중도 탈락이나 제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국비지원 회수 절차로 인해 수강료의 5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국비지원이 가능한 교육기관을 선택할 때에는, 비용적인 부분보다는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의 거리, 기관의 규모, 취업 지원, 취업률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보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자격증을 취득하실 때, 독학으로 취득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이론과 실습 이수 때문에 학원을 꼭 등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하며

       

      그럼 지금까지 간호조무사 자격증에 대한 정보와 그 외에 참고가 되는 정보들까지 설명해드렸습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알아보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