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연봉 하는일 장단점 총정리 Star Rating

간호사 연봉 하는일 장단점 총정리

   
     4.8/5 (2192 Reviews)
2022년 06월 24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병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직업인 간호사는 흔히 볼 수 있어서 연봉이 낮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지만, 간호사도 엄연히 국가에서 인정한 의료법상의 의료인이고, 관련 학과 등 간호대학 또는 국군 간호 사관학교를 졸업해야 하며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간호사 국가고시를 통과해야 할 정도로 간호사가 되기까지의 절차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만큼 의료인으로써도, 사람들을 치료해주고 간호해줌으로써도 상당히 선망받고 존경받는 직업 중 하나인 간호사의 연봉은 얼마나 높을까 싶습니다. 

     

    흔히 볼 수 있고 간호사인 분들도 꽤 많아서, 연봉이 많진 않을 것 같지만, 간호사는 보통 업무강도가 꽤 높기 때문에 생각보다 연봉이 높습니다.

    간호사-연봉

    오늘은 간호사 연봉에 대한 정보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호사 연봉에 대한 정보를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간호사 하는일

      간호사는 중환자실, 수술실, 응급실 등 업무 강도가 높은 직업이지만, 업무 강도에 비해서 연봉이 많이 높지는 않습니다. 

      환자와 면회, 의사, 타 부서와의 교류 등 본업뿐만이 아니라 공감 능력도 필요합니다. 

       

      우리가 직접 보는 간호사분들이 하는 일이 간호사가 하는 일의 다가 아닙니다. 간호사가 하는 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렇게 바쁘고, 업무도 많은 간호사의 연봉은 

       

      종류별로 다 다른데, 병원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일반 기업, 항공사, 보건소 등 굉장히 다양한 곳에서 업무를 보는 직종입니다. 또한 입원부터 퇴원하는 데까지 전적으로 관리를 하는 역할을 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시 가장 먼저 발견하고 보고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간호와 관련된 지식들을 통해 사람들을 교육하기도 합니다. 

       

       

      간호사 연봉 순위

      병원마다, 종류마다 연봉이 다른 것이 간호사이기 때문에 딱 얼마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평균은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우선 흔히 빅 5라고 불리는 연봉이 높은 병원 5곳의 연봉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1위인 세브란스 병원은 연봉이 평균 약 4,800만 원입니다.

       

      2위인 아산병원은 연봉이 약 4,300만 원이고, 3위인 서울대병원은 연봉이 약 4,200만 원이며 4위인 안암병원은 연봉이 약 4,200만 원(어림잡아 구했지만 서울대병원보다 근소 아래입니다.), 삼성병원은 연봉이 약 4,000만 원입니다. 

       

      일반적인 3교대 근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근무 시간이 굉장히 불규칙적이고,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 직업 중 하나입니다. 대학의 근무를 평생 할 것이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대학병원에서 2~3년 정도 근무를 해서 경력을 쌓은 뒤에 지방에서 업무를 보는 것이 일반적인 수순입니다. 

       

      10년 차 간호사의 평균 월급이 약 360만 원~400만 원인데, 간호사는 여성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10년 이상 간호사를 하시는 분이 거의 없습니다. 결혼, 육아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간호사 평균 연봉

      2021년 기준 모든 간호사의 평균 연봉은 4,300만 원인데 우리나라의 직장인 평균임금이 3,600만 원임을 감안하면 꽤 많은 금액 같으나 업무 강도가 높고 환자들을 대면하는 직업인 특성상 스트레스도 많이 받기 때문에, 하는 일에 비해서는 조금 적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간호사는 타 직업과 다르게 20~30대가 많기 때문에 평균 나이가 어림에도 불구하고 직장인들에 비해서 많은 연봉을 받아, 마냥 적다고 하기도 힘듭니다. 

       

      또한 병원에서 간호사에 대한 대우마다 연봉에도 큰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병원의 종류, 간호사의 업무의 종류, 병원에서의 대우의 차이 등 간호사의 연봉은 정확히 얼마다라고 콕 집어서 말씀드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간호사 연봉에 대한 설명은 그냥 대충 이 정도 받는구나~ 하고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간호사의 대학병원 초봉은 평균 4,100만 원입니다. 

       

      이렇게 간호사의 연봉을 알아보았는데, 간호사가 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 혹은 간호사의 연봉이 궁금하신 분들 등이 이 글을 읽으시고 도움을 받으셨길 바라겠습니다. 

       

       

      마무리하며

       

      그럼 지금까지 간호사 연봉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