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광교차로 우회전 주행 상식 Star Rating

순광교차로 우회전 주행 상식

   
     4.2/5 (2066 Reviews)
2020년 07월 18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순광교차로 우회전 주행 상식

     

    순광교차로 및 교차로 앱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고 나면 순광교차로 및 교차로 앱을 이해할 겁니다. 순광교차로 및 교차로 앱의 지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순광교차로 및 교차로 앱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교차로

     

    순광교차로는 아무리 운전을 오래 한 사람일지라도 한 번쯤은 운전에 혼동이 생기는 상황을 맞닥뜨리게 되죠.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할 때’입니다. 교차로에서의 우회전은 명확한 신호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교차로 우회전은 도로 상황에 따라 가능할 때도 있고, 불가능할 때도 있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운전자들이 교차로 우회전 주행 상식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아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곤 합니다. 베테랑 운전자들도 헷갈린다는 교차로 우회전 법 알려드릴께요.

     

    교차로 우회전 기본 원칙

     

    도로교통법 제25조 제1항에 따르면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모든 차량은 미리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를 서행하면서 우회전해야 합니다. 또한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을 때는

     

    • 차량이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 정지해 야한다
    •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거나 위험을 주지 않아야 합니다.

    모든 교차로 우회전 차량은 신호에 따라 정지하고 보행자와 자전거를 주의해야 해요. 차량 신호등 중 녹색이 켜졌을 때는 ‘차량은 직진 또는 우회전할 수 있다’는 뜻이고요, 황색이 켜지면 ‘차량은 우회전할 수 있지만, 보행자의 횡단을 방해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적색이 켜지면 ‘신호에 따라 진행하는 다른 차량의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우회전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교차로에서 우회전하기 직전에 횡단보도를 만났을 때

    교차로에서 우회전하기 전에 횡단보도를 만났는데, 횡단보도에 보행자 신호가 켜져 있고 보행자는 없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꽤 많은 운전자들이 이런 상황에서 보행자가 없다는 이유로 그냥 횡단보도를 통과하곤 하는데요. 이는 도로교통법 제5조 범칙 행위에 해당하는 명백한 신호위반입니다. 이 경우에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이 없어도, 보행자 신호가 적색이 될 때까지 정지한 뒤에 우회전을 해야 합니다.

     
    -교차로에서 우회전 직후 횡단보도를 만났을 때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했더니, 횡단보도가 나오는 경우가 있죠. 이럴 때는 정지를 해야 할까요, 주행해도 될까요? 이에 대한 답은 정지선 여부 및 보행자 신호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정지선이 없는 횡단보도를 만난 경우

    교차로에서 우회전 후 정지선이 없는 횡단보도를 만났는데, 횡단보도에 보행자용 녹색 신호가 켜져 있는 경우를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에는,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없는 상황에서만 서행(15km/h 이내)으로 주행할 수 있어요. 만약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는데도 주행을 한다면 ‘보행자 통행방해 또는 보호 불이행’으로 벌점과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또한 이로 인해 인명사고가 난다면 도로교통법 27조에 의해 형사처분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정지선이 있는 횡단보도를 만난 경우

    그렇다면, 우회전 직후에 정지선이 있는 횡단보도를 만난 경우는 어떨까요? 이 경우에도 보행자가 없다면 보행자용 녹색 등이 켜졌을 때 지나갈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회전 직후 나온 횡단보도에 정지선이 있다면 보행자가 없더라도, 보행자 신호가 적색이 될 때까지 기다린 후 서행으로 통과해야 합니다.

     


    - 보행자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를 만난 경우

    우회전 직후 보행자 신호등이 아예 없는 횡단보도를 만난 경우에도 일시 정지를 한 후 주행을 해야 합니다. 차를 세우고 보행자와 자전거가 없는지 확인한 후 횡단보도를 지나가 주세요.

     


    -직진/우회전 겸용 차선에서 우회전 차량 앞에 직진 차량이 있는 경우

    직진/우회전 겸용 차선에서 직진 차량이 신호 대기 중일 때, 뒤에 있던 우회전 차량이 경적을 울리는 경우가 있죠. 우회전을 하려고 하니, 앞의 직진 차량은 비켜달라고 눈치를 주는 것인데요. 사실 이런 경우 앞 차량이 뒤 차량을 위해 양보를 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오히려 뒤 차량에게 길을 터주기 위해 정지선을 넘어 움직이는 순간, 정지선 위반으로 인해 단속 대상이 돼요. 직진/우회전 겸용 차선(교차로의 우측 차선)은 노면표시 신호 지시에 따르는 것이 원칙입니다.
     
    아리송하고 헷갈렸던 우회전의 원칙. 이제 제대로 알 것 같죠? 많은 보행자와 차량들이 만나는 지점인 교차로에서는 특히 법규를 잘 지키고 안전운전을 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른 올바른 우회전 방법을 잘 익혀두시고 주위를 충분히 살피는 운전 습관을 들여 주세요. 또한 언제나 차량 신호와 보행 신호를 확인하고, 정지선을 지켜야 한다는 점도 명심하세요.

     

    교차로 앱

    -자동차 운전 중 우회전 상황에서 좌측 방향지시등(깜빡이)을 켜는 것에 대한 네티즌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6일 인터넷 모 커뮤니티에는 우회전하는데 좌측 깜빡이를 켜는 사람들이 있나 봐요?'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 A 씨는 깜빡이는 내가 가는 방향대로 켜는 것 아니냐. 우회전하면서 좌측 깜빡이를 켜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당연하다고 생각해온 상식이 부정당하는 기분이다. 학원 강사나 아버지께도 들어본 적이 없는 내용”이라며 네티즌들의 의견을 구했다.

    해당 글에는 수백 개에 달하는 댓글이 달렸다. 네티즌들은 좌측 깜빡이를 켜는 것이 맞다는 입장과 우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입장으로 팽팽하게 맞섰다.

    먼저 좌측 깜빡이를 켜야 한다는 이들은 진입 차로가 별도로 있으면 본선으로 합류할 경우 좌측 깜빡이를 켜는 것이 맞다. 차로 변경을 알리는 것, 직진하는 차에게 알리기 위해 좌측 깜빡이를 켜는 것이 맞다. 우측 깜빡이는 켜도 보이지 않는다, 그냥 통념적으로 해오던 것들이다. 아버지께서도 그렇게 가르쳐주셨다라는 등의 입장을 밝혔다.

    반면 우측 깜빡이가 맞다는 이들은 진행 방향대로 켜는 것이 맞다, 우회전하면 좌측 깜빡이를 켰어도 저절로 꺼지는 이유를 생각해봐라, 좌측 깜빡이를 켜야 안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진입 타이밍을 잘못 잡은 것 이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해당 논쟁에 대한 법적인 정답은 존재한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결론

     

    도로교통법 시행령 별표 2에 따르면 우회전 또는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며 진로를 오른쪽으로 바꾸려는 때에는 오른쪽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를 조작해야 한다. 또는 오른팔을 수평으로 펴서 차체의 오른쪽 밖으로 내밀거나 왼팔을 차체의 왼쪽 밖으로 내어 팔꿈치를 굽혀 수직으로 올리는 등의 수신호로 우회전 조작을 알릴 수도 있다.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모든것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모든것 아무리 기어를 중립 상태에 넣었다고 하더라도 클러치를 밟고 시등을 걸면 더 쉽다. 시 통키를 짧게 여러 번 돌리지 말고, 한번 시동키를 돌린 후에는 15초쯤 기다��

    chugchug.tistory.com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될 문서

    -2020/07/17 - [자동차 FUNNY 정보] - 한국에서의 중형차 선호 현상

    -2020/07/27 - [자동차 FUNNY 정보] - 버스 상식 알바보고 가세요

    -2020/07/29 - [자동차 FRONT 정보] - 제네시스 앞범퍼 보험수리

    -2020/08/03 - [자동차 FUNNY 정보] - 오토차량의 기아 사용 요령

    -2020/07/01 - [자동차 REAR 정보] - 그랜져 뒷범퍼 교환해보자

     

    순광교차로 및 교차로 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저에게 보탬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