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 장단점 주의사항 총정리 Star Rating

P2P 대출 장단점 주의사항 총정리

   
     4.2/5 (2066 Reviews)
2022년 07월 05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반응형

    오늘은 p2p 대출을 주제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p2p 대출의 경우 정부가 규제하고 있는 내용에 해당되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대출이 쉬울 뿐 아니라 한도도 은행과 보험사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P2P-대출-장단점

    그래서 많은 분들에 관심을 갖고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소중한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p2p

      peer-to-peer 의 준말인 p2p 방식을 금융서비스에 적용한 것입니다. 금융 수요자와 금융 공금자(은행, 대부업체)를 온라인에서 만나게 중개해주는 것입니다. 

       

      개념을 알아보면 크라우드 펀딩 방식으로 중개역할을 하는 플랫폼 업체에서 주담대 문의가 오면 해당 물건인지에 대하여 데이터 분석을 하고 그 기준으로 개인투자자들을 모집하여 자금을 빌려주는 방식입니다.

       

      p2p 대출

      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사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느끼셨겟지만 , 한국에는 정말 많은 금융사들이 있습니다. 5대 은행뿐 아니라, 수많은 지역 은행과 보험사까지 합치면 그 수가 정말 많아집니다.

       

      p2p 역시 정말 많은 금융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p2p 금융사마다 한도와 금리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p2p 금융사에서 발생하는 차이는 1~2 금융권 내부에서 발생하는 차이보다도  더 많이 나는 편입니다.

       

      이처럼 p2p 업체의 경우 금리와 한도에 차이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많은 업체들을 확인해 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각 업체마다 주력 상품들이 다르기 때문에 충분한 비교를 하지 않고 진행하게 되는 경우 실제 받을 수 있는 최저금리보다도 더 높은 수준에서 대출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세계 p2p 금융

      2005년 세계 최초 p2p 금융 서비스 'zopa'를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 금융 선진국에서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14년 말미국의 p2p 금융 시장규모는 55억 달러 , 영국은 21.8억 파운드였으며 세계 최대 p2p 금융기업인 렌딩클럽은 14년 12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86억 달러 가치를 인정받아 상장하였습니다.

       

      p2p 장단점

      장점은 가계나 사업자금으로 분류되지 않기에 부동산 규제 영향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매매건만 아니라면 새활 자금 용도로 신청을 해도 아니면 투기나 조정지역의 주택으로 받아도 적게는 60%대에서 많게는 80% 대선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자금이 많이 필요한 분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또 채무자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넓어 물건지에 특이사항이 없고 채무자의 이자 상환능력만 문제없다면 신용점수가 낮게 나와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금리가 다소 높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규제 범위 밖으로 빌려주기에 그에 대한 리스크를 이자에 적용하기에 염두를 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는 중개 업무를 보는 금융사에 플랫폼 이용료가 발생하니 여기에 따른 추가 지출을 고려하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p2p 대출 투자 시 유의사항

       p2p 대출도 투자의 한 종류이니 만큼, 내가 받을 이자만 볼 것이 아닌 위험요소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p2p 연계 대부업자의 금융위 등록 여부를 확인하고 금융위에 등록하지 않은 대출업체는 p2p 불법업체이므로 금감원에서 등록 대부업체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고금리 상품은 원금손실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유의하시고 고위험 고금리 상품, 초기단계 사업, 후순위 담보 등은 부실위험이 상당하므로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하시고 대부분 p2p대출은 12% 이하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니 고금리로 진행될 경우 진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대부업체와 유사한 수준의 고금리 상품의 경우, 차주의 신용도가 매우 낮거나 허위 상품 담보를 내세운 돌려막기용 투자유인 상품일 수 있으니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담보대출의 경우 담보물 존재 및 실제 담보권 설정 여부를 확인하시고 저당권 질권설정 등 담보권에 대한 공시내용을 확인하고 필요시 업체에 p2p 관련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이상 p2p 대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모든 진행 절차는 무료라 계획을 세우고 있으시다면 간단하게 확인해보시고 결정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