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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 그랜드 체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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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08월 27일 by 클릭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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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프 그랜드 체로키

     

    1세대(ZJ) 지프 그랜드 체로키


    1992년에 북미 국제 오토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었으며, 이듬해인 1993년에 판매를 시작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출시하려 했으나, 크라이슬러 CEO였던 리 아이아코카에 의해 여러 차례 재개발을 거친 산고 끝에 출시되었다. 

     

    포드 익스플로러의 아성에 대항하기 위해 직렬 6기 통 4.0ℓ 242 가솔린 엔진(190마력)과 V8 5.2ℓ 매그넘 가솔린 엔진(225마력)을 장착하였으며, 유럽에는 직렬 4기 통 2.5ℓ 디젤 엔진(114마력)을 장착하였다. 여기에 5단 수동변속기 또는 4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다. 

     

     

    1993년에는 독특한 가죽 인테리어와 차체에 우드 스티커를 부착한 왜고니어가 한정 판매되었는데, 이는 지프 왜고니어를 기리기 위하여 오마쥬한 트림이다. 1996년에는 부분 변경을 통해 전면부가 새롭게 바뀌었으며, 범퍼에 안개등이 부착된 것을 비롯하려 안전 사양으로 듀얼 에어백을 기본 장착하였다. 

     

    이때부터 개량된 직렬 6기 통 4.0ℓ 242 파워텍 가솔린 엔진(185마력)을 장착하게 되었고, 판다 부분에 크라이슬러의 로고를 새겼다. 1998년에는 마지막으로 V8 5.9ℓ 360 CID 가솔린 엔진(245마력)을 장착한 리미티드 트림을 내놓아 단종 직전까지 생산하였다. 대한민국에는 1995년부터 우성산업을 통해 본격적으로 수입되었으며, 직렬 6기 통 4.0ℓ 242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사양이 판매되었다.

     

    2세대(WJ) 지프 그랜드 체로키

    1999년에 출시되었으며, 다임러 크라이슬러 산하로 넘어가면서 크라이슬러에 의해 처음으로 만들어진 세대이다. 포르쉐가 엔지니어링에 참여하여 경량화가 이루어졌으며, 스페어타이어 위치가 화물칸에서 차량 하부로 옮겨졌다. 

     

    4륜 구동 시스템은 콰드라 Ⅱ 드라이브로 새롭게 개량되어 오프로드 성능을 향상했으며, 리어 도어가 커지면서 실내 공간도 넓어졌다. 초기에 파워트레인은 흡기 매니폴드가 향상된 직렬 6기 통 4.0ℓ 242 파워텍 가솔린 엔진(195마력)과 V8 4.7ℓ 287 CID 가솔린 엔진(235마력)이 사용하면서 4단 자동변속기 또는 5단 수동 겸용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다. 

     

    2002년에 메르세데스-벤츠의 직렬 5기 통 2.7ℓ OM647 디젤 엔진(161마력)을 추가하여 유럽, 호주, 남아메리카,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에서 판매하였다. 2004년에는 부분 변경이 이루어졌으나, 얼마 가지 못하여 풀 모델 체인지를 거쳤다. 

     

    대한민국에는 다임러크라이슬러 한국을 통해 1999년 5월부터 수입되었으며, 직렬 6기 통 4.0ℓ 242 파워텍 가솔린 엔진과 5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다. 

     

    2002년에는 V8 4.7ℓ 287 CID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였고, 2004년에는 직렬 5기 통 2.7ℓ OM647 디젤 161마력 엔진을 장착하여 2005년까지 판매되었다. 2006년에 중국 베이징 지프로 매각되어 여전히 중국에서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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