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 두창 원인 증상 치사율 백신  Star Rating

원숭이 두창 원인 증상 치사율 백신 

   
     4.2/5 (2066 Reviews)
2022년 11월 30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반응형

    오늘은 원숭이 두창 원인 증상 치사율 백신에 대한 정보를 글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원숭이 두창 원인 증상 치사율 백신최근 이슈 되어있는 원숭이두창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데 정보를 찾아보니 원숭이 두창은 아직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는 것을 알았고, 감염 확산이 느리고 이미 백신도 있는 상태라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수포 치료를 잘하지 못하면 흉터가 남는 것이 문제이기에 원숭이 두창에 대해 알고 계시면 더 조심해야 한다는 인식이 들것 같습니다. 이번글을 1분의 시간을 통해 간단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원숭이두창

      원숭이두창은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서 수두와 비슷한 질병이 발생하였을 때 처음 발견되어 "원숭이두창" 이라는 이름이 붙여진것입니다.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례는 두창 퇴치에 노력을 기울이던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보고 되었고, 이후 가봉, 나이지리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코트디브아르, 콩고, 카메룬 등 중·서부 아프리카국가에서 보고되며 풍토병화 되었습니다.

       

       

      원숭이두창 원인

      원숭이두창의 원인은 원두바이러스라고 하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고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감염병으로 분류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원숭이두창 감염

      현재까지 연구결과로는 쥐와 같은 설치류가 주 감염 매개체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매개체로 인하여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감염된 이가 바이러스를 전파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나, 전문가들은 코로나바이러스처럼  침이나 체액으로 전파를 일으킬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러스의 확산은 확진자와의 밀접 접촉, 상처, 체액, 옷과 침구 등이 주원인 이며, 누구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증상

      원숭이두창 잠복기는 5~21일이며, 중앙값은 8일 정도라고 합니다. 잠복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열이나고 그이후 1~3일 후 발진기가 나타납니다.

       

      감염 초기에는 발열과 두통, 근육통 같은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고 임파선염이 보일 수 있습니다. 처음엔 독감감기증상과도 같습니다.

       

      7일 정도가 경과하면얼굴에 병변이 나타나고 전신에 발진이 일어나 가려움과 통증이 번갈아 나타납니다. 두창 바이러스 증상은 대개 2~4주간 지속되며 고름이 들어차고 그 위에 딱지가 앉아 가려움이 증폭되는데, 이때 딱지를 떼지 않아야 하며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둬야 빠르게 아물 수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국내 상황

      원숭이두창 첫 감염환자는 해외에서 감염된 것으로 보입니다. 환자와 같이 비행기로 입국한 49명의 경우 확진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문가는 코로나19와 달리 밀접 접촉이 아닌 이상 국내 전파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원숭이두창 국내 감염경로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첫 확진자의 경우엔 해외에서 감염 되어 온 것으로 확인된상태인데 다행히  확진됐던 A씨는 공항 로비에서 전화로 질병관리청에 신고하여 빠른 대처가 가능했던것으로 보입니다.

       

      원숭이두창 치사율

      치사율이 높은 편입니다. 10% 정도 치사율로 격리 치료는 감염력이 사라질 때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밀접 접촉자나 동거자의 경우 21일 가량 격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세계적으로 이슈이기에 국내에서도 질환에 대한 감시와 조치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가 공중 보건 위기 상황 및 생물테러에 사용하기 위해 두창 백신을비축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접종에 대한 검토는 없습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치료

      원숭이두창 백신에는 일반적으로 특정 증상을 치료하는 약물이 포함됩니다.테코비리마(TPOXX)는 천연두 및 관련 질병의 치료를 위해 SIGA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입니다.​

       

      SIGA Technologies의 최고 과학 책임자인 Dr. Dennis Hruby에 따르면 TPOXX는 원숭이 수두 치료에 대해 승인된유일한 항바이러스제라고 합니다.

       

      원숭이두창 천연두 백신

      천연두 예방 접종이 원숭이두창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미국에서는 천연두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이적기 때문에 40-50 세 미만의 인구 대다수가 감염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원숭이두창 국제상황

      미국 CDC에서 파악한 20일 기준 원숭이두창 확진자는 74개국 16,836건이 이상 보고 되었습니다. 6월 말부터 7월초까지 77% 증가하였으며 남성 간의 관계가 현재 감염 위험이 높습니다.

      주요 발생국인 보고 건수가 많은 나라는 미국 2890, 영국 2208, 스페인 3125, 프랑스 1567, 독일 2268, 이탈리아407, 브라질 592건​이며, 우리나라는 현재 1건이 보고되었습니다.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원숭이 두창 감염경로는 인수공통감염병으로 비말, 핑부병변 부산물, 매개물, 공기 등으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걸린 사람과 밀접하고 친밀한 접촉을 통해 퍼지는데 감염성 발질, 딱지 또는 체액과의 직접적인 접촉, 호흡기 분비물, 그리고 노출된 사람과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러스가 포함된 공기전파가 가능하나 흔하지는 않습니다.

       

      이상 원숭이 두창 원인 증상 치사율 백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원숭이두창 환자들이 매우 극소수이기 때문에 치료제의 효능에 대해서 괴장히 잘 분석이 돼 있거나 데이터가 많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러기에 좀 더 많은사례와 자료가 나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