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무좀 종류 | 원인 | 증상 | 치료 | 주의할점 | 총정리 Star Rating

발바닥 무좀 종류 | 원인 | 증상 | 치료 | 주의할점 | 총정리

   
     4.2/5 (2066 Reviews)
2022년 11월 30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오늘은 발바닥 무좀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무좀이 어떤 원인으로 생기는 지 무좀이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이며 어떻게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 등, 하나하나 꼼꼼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발 무좀

      발, 발톱 무좀은 피부 사상이라는 곰팡이균이 발과 발톱에 침입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입니다. 곰팡이 균을 아무생각없이  방치 하게 된다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번식이 쉽게 일어나며 다른 사람에게 옮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 꾸준히 치료를 하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무좀의 가장 큰 감염 원인은 전염으로  가장 흔한 원인균은 적색 백선균입니다. 무좀 감염 환자로부터 떨어져 나온 인설(살비듬)에는 곰팡이가 많이 들어있고 번식이 강합니다.

       

      그래서 공중목욕탕이나 수영장, 군대, 신발, 수건등 조심하셔야합니다 피부 접촉이 많은 환경을 통해서는 쉽게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발바닥 무좀 종류

      지간형은 발가락 사이가 진무르고 갈라지고,  반복적인 경우에는 2차 세균감염에 취약합니다. 소수포형은 발바닥이나 발옆에 소수포가 산재한 형태이며,  물집 형성시 심하게 가렵습니다.

      과각화형은 발바닥 전체가 각질이 두꺼워지면서, 각질이 가루처럼 떨어집니다. 만성적이며  보통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발바닥 무좀 곰팡이 감염

      제일 처음으로 곰팡이 감염이 맞는지 정확한 진단이 먼저입니다 두번째는 급성 염증이나 이차 감염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염증이 심하거나 감염이 있는경우 이를 먼저 치료하고 항진균제를 도포합니다. 만약항진균제 도포에도 증상이 호전 되지 않는 경우, 경구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잘못된 관리를 하시는 경우에 예를 들어 각질만 계속 깍아내시는 경우를 말합니다. 2차 세균감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무좀 원인

      발바닥 무좀은 피부가 곰팡이균에 감염되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무좀이라고 하면 발바닥에만 생기는 것으로 알 수 있으나 이는, 발톱, 손톱, 손, 머리, 사타구니 등의 신체 피부 전체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예시를 말씀드리면 무좀 보균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이 있는 경우,무좀 보균자가 사용한 수건이나 신발 등의 물건을 사용 한 경우 ,발 피부의 습도가 높고 피부 자극으로 인한 손상이 발생한 경우, 무좀균이 있는 각질이나 물건에 접촉한 경우,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발바닥 무좀 증상

      무좀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가려움과 피부가 벗겨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피부 껍질이 벗겨지는 무좀, 물집이 생기는 무좀, 염증이 생기는 무좀으로 구분이 됩니다.  무좀이라고 해서 무조건 가려운 것은 아니며, 가려움이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

      초기에는 치료를 위하여 약국에서 항진균 연고를 사용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그러나 증상이 계속된 경우, 피부과에방문하셔서 전문 치료가 시행되셔야 하기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무좀치료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의 사용은 피부과 진단과 판단에 따라 결정 됩니다. 보통 무좀은 재발이 쉽기에 단기간에 치료가 쉽지 않으며 장기간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발바닥 무좀치료 주의할 점

      발바닥무좀치료는 가정에서도 수건이나 발매트는 전용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옮을 수가 있기 때문에 다른 가족들과 같이 수건을 쓰는것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자개개인 전용 수건과 매트를 사용하는데 최대한 접촉을 하는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발바닥 무좀 피부습도 조절

      곰팡이균은 습한 환경에서 쉽게 증식하는데 보통여름철에는 발에 딱 맞는 신발보다는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으며 발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조이지 않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에 또 좋고 땀이 가득 찼을 경우에는 신발을 벗어두는게 좋습니다.

      신발을 자주 벗어 환기를 시켜주거나 양말을 자주 갈아신는 것도 좋습니다. 되도록 발을 씻거나 샤워를 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로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충분히 건조시킨 후 양말을 신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무좀 예방법

      발바닥 무좀 치료와 예방의 가장 핵심은 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며, 매일 발을 1회 이상 깨끗하게 씻고 습하지않도록 잘 건조시켜줘야 합니다.

      선천적으로 몸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수시로 발을 깨끗하게 씻어줘야 하며 신발도 통풍이 잘 되고 사이즈가 여유있는신발을 착용해야 무좀에 예방 됩니다.

      무좀균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되기 때문에 무좀 환자와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손톱이나 발톱에 생긴 무좀은 내복약 복용이 필수적이므로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발바닥 무좀 민간요법

      무좀에 관련된 민간요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식초인데, 식초를 탄 물에 발을 담그는 행동은 오히려 발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식초를 소독제처럼 사용하면서 발을 혹사시키는 분들이 있습니다. 독한 산성이 일부 무좀균을 죽일 수는있더라도 너무 독한 식초는 자극피부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녹차가루를 이용해 족욕을 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티백 4~5개 정도의 양을 욕조에 넣고 우려서 족욕하도록 합니다. 

       

      녹차에는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할뿐만 아니라 살균 효과가 있어서 발냄새 제거와 무좀에 효과가 있습니다.  깔창과 더불어 통기성이 좋은 신발과 면양말을 같이 신는다면 더더욱 좋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발바닥 무좀에 대하여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번글이 큰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이 들며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