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엑센트를 알아보자 Star Rating

현대 엑센트를 알아보자

   
     4.2/5 (2066 Reviews)
2020년 08월 18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반응형

     

    엑센트를 알아보자

    현대 엑센트를 알아보자

     

    현대 엑센트

    현대 엑센트(Hyundai Accent)는 현대자동차의 소형 차이다. 차명인 엑센트는 영어로는 '강세', '강조'라는 뜻 외에도 '신기술로 자동차의 신기원을 창조하는 신세대의 자동차(Advanced Compact Car of Epochmaking New Technology)'의 약자이기도 하다. 외래어 표기법상으로는 액센트가 맞으며, 실제 영어 발음도 액센트에 가깝다. 그러나 어감을 고려하여 엑센트가 공식 차명이 되었다. 세계적으로는 베르나를 포함해 4세대가 판매 중이나, 본 항목에서는 대한민국에서의 차명 기준에 따라 2세대로 구분한다

     

     

    1세대(X3) 엑센트(1994년 4월~1997년 2월)

    1994년 4월 1일에 출시되었다. 엑셀의 후속 차종으로 출시된 엑센트는 엑셀의 진부함에서 벗어난 곡선 위주로 디자인된 올 라운드 클린 바디와 젊은 감각에 맞는 개성 있는 색상 등이 돋보였다. 대한민국 자동차 최초로 100% 독자 기술로 개발하여 미쓰비시 자동차 공업에 로열티를 주는 불편을 해소하게 되었고, 부품의 85% 이상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리사이클링 기술도 적용되었다. 대한민국산 소형차 최초로 ABS (선택 사양), 에어백 (선택 사양)이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다.호주, 네덜란드, 벨기에에서는 엑셀이라는 차명으로, 프랑스에서는 포니라는 차명으로 판매되었으며, 호주에서는 소형차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당시 경쟁 차종으로는 기아 프라이드와 기아 아벨라, 대우 라노스 등이 있었다. 개선된 1.3ℓ SOHC 알파 엔진과 1.5ℓ SOHC 알파 엔진을 얹어 기존 엑셀에 비해 성능이 향상되어 기아 프라이드를 제치고, 소형차 시장의 선두가 되었다. 같은 해 8월 23일에는 3도어 타입의 프로 엑센트와 5 도어 타입의 유로 엑센트를 내놓아 선택의 폭을 넓혔는데, 대한민국산 자동차로서는 처음으로 트렁크가 세단처럼 살짝 돌출된 테라스 해치백 스타일을 채택하였으며, 당시 광고 모델로 이문세, 이수만, 유열이 출연하였다.

     

     

    뉴 엑센트(1997년 2월~1999년 6월)

    대우 르망과 씨에로의 통합 후속 차종으로 선보인 라노스에 대항하기 위하여 1997년 2월 14일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뉴 엑센트가 출시되었다. 아반떼(J2)에 적용된 1.5ℓ DOHC 알파 엔진을 얹었다. 특히 프로 엑센트에는 별도 바디킷까지 장착된 TGR 트림도 추가되었다. 같은 해 12월 23일에는 IMF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연료 절감형 1.5ℓ DOHC 알파 린번 엔진이 새로 추가되었다. 후속 차종인 베르나가 1999년 6월 8일에 선보여 단종되었으나, 엑센트는 해외에서 베르나의 수출명으로 이용되었다. 중국에서는 기아자동차에서 천리마라는 차명으로 판매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