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최종 총정리 (+사진추가) :: 잘되는 꿀팁저장소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포스팅 중간중간마다 개별 공시가조회하는 방법에관한 좋은 정보가 나오는데 일정 시간 때에만 나오는 것이니 꼭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개별공시지가는 국가에서 세금을 징수하는 기준이 되는데요. 토지와 관련된 국세 및 지방세 등 각종 부담금을 부과하는 참고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평소에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개별공시지가 뜻

개별공시지가는 시, 군, 구 부동산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매년 결정 및 공시하는 단위 면적당 가격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당해 토지와 비슷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조사한 개별토지의 특성과 비교표준지의 특성을 서로 비교해서 토지특성 차이에 따른 가격배율을 산출하고 감정평가업자 및 부동산평가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결정, 공시하게 됩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해당 연도 1월 1일을 기준으로 조사가 시작되어 5월 31일까지 결정 및 공시하게 되며 토지 관련 국세 및 지방세의 부과기준, 개발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됩니다.

 

만약, 개별공시지가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개별공시지가의 공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서면으로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 신청을 받은 경우, 신청 내용이 타당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해당 개별공시지가를 조정하여 다시 공지하여야 합니다.

 ✔ 전문가가 말하는 추천 정보

아래에서 알아볼까요

2. 표준지공시지가 뜻

표준지공시지가의 개별공시지가와 달리 경우 국토해양부장관이 조사 및 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에 대한 단위 면적당 토지 가격을 말합니다. 표준지공시지가는 부동산공시법에 따라 토지시장의 지가정보를 제공하고, 일반적인 토지 거래의 지표가 됩니다.

 

매년 1월 1일 적정 가격을 조사하여 표준지의 단위면적당 가격을 매년 2월 말 경에 공시하게 됩니다. 또한 국가·지방자치단체 등이 그 업무와 관련하여 지가를 산정하는 경우에도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국토 보상 업무와 관련이 있는 보상금 산정 시 감정평가의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3. 실거래가

실거래가는 말 그대로 실거래가입니다. 우리가 아파트를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사용하는 가격이 바로 실거래가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공시지가보다는 실거래가에 민감한 편입니다. 하지만 이제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관심도 가져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챕터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거래가는 실제 수요과 공급에 따라서 결정되게 됩니다. 우리가 중고거래 물품의 가격이 정해지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공시지가는 그냥 한번 조사하면 변하지 않는 가격이고 그렇게 최신의 자료로 업데이트되지는 않습니다.

 

4. 개별공시지가와 실거래가

일반적으로 개별공시지가는 실거래가의 50~70% 정도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까 위해서 말한 이유처럼 수요와 공급에 의한 시세 반영이 안 돼있기 때문에 실거래가보다는 지금까지 낮게 책정이 되었고 아무 의견 없이 지속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 개별공시지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의 아파트가 계속 오른다고 마냥 좋아할 수 없는 이유가 현 정부에서는 개별공시지가를 실거래가의 90%까지 맞출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맞습니다. 우리가 내야 하는 세금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즉, 정부가 인정하는 우리의 자산가치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세금이 증가되는 것은 단연 부동산에 대한 것만은 아닙니다. 당연히 부동산 거래나 재산세에 대한 세금은 늘어날 것이 분명하고, 건강보험료로 우리의 자산을 반영하여 책정되기 때문에 오를 것입니다.

 

그리고 건보료가 오르게 되면 건보료를 기본으로 책정되는 각종 수수료나 소득세 같은 것들도 일제일 오르게 됩니다. 결국 개별공시지가를 올리게 되면 정부가 거두어들이는 대부분의 세금이 대폭 증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정부의 곡간이 채워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서 우리의 부동산에 대한 개별공시지가에 대한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 이러한 이유인 것입니다. 바로 아래에서 개별공시지가 를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개별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일단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로 이동합니다. (아래 링크 이용) ▼

 

 

국토교통부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2021년 개별공시지가조회사이트 출처 :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그다음 좌측 상단의 "공동주택 공시 가격"부터 읽어보신 후 해당되는 것을 선택해 줍니다.

 

아파트 : 공동주택 공시 가격 단독주택 : 개별단독주택 공시 가격 별도의 로그인 없이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건물의 주소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이후 아래의 사진과 같이 시/도를 선택하고 상세주소를 넣으면 해당 주택의 개별공시지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대부분의 개별공시지가는 2005년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2005년 이전의 공동주택의 기준시가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기준시가"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매년 5% 정도의 개별공시작의 상승이 있었는데 앞서 언급한 데로 실거래가에 맞추는 목적으로 올해는 약 20% 가까이 평균 상승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모든 세금이 작년 자산과 건강보험료를 기준이기 때문에 내년에는 모든 세금이 큰 폭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현 정부는 부동산 정책의 실패를 인정한 바 있습니다. 이제 다시 되돌려 놓아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결론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이 문서가 유익하셨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