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하락 이유, 수주는 꾸준하다

별점 (4.5 / 5) | 참여 (100,000)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하락 이유, 수주는 꾸준하다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하락 이유, 수주는 꾸준하다

매일매일 국내 주식 관심종목을 살펴보는 것을 주제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그날그날 5분만 투자하셔서 최근 동안 핫한 종목과 떠오르는 종목에 대해 같이 공부해 보시고 성공적인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공부할 종목은 건설업종 우량주인 삼성엔지니어링 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플랜트 전 분야에서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EPC 전문 기업입니다. EPC란 설계Engineering, 조달Procurement, 시공Construction의 줄임말로 대형 건설 프로젝트나 인프라 사업 합의를 따낸 사업자가 설계와 부품 및 소재 조달, 공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을 말합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오일과 가스 프로세싱, 정유, 석유화학, 산업, 환경, 바이오까지 엔지니어링 전 영역을 아우르는 중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주가 하락 이유,

수급 분석 A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면 우호적인 시장상태에 걸맞게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주가 하락시 매수, 주가 상승시 매도 계획을 유지하고 있으나 누적 수급은 매도 포지션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현 여건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의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시 개인 투자자들의 이탈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더욱 탄력적인 주가 상승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일일 거래 대금이 적은 종목이 아님에도 매일 거래대금의 15 이상 공매도 수급이 유입되며 주가 상승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매일 20억 ~ 80억 수준의 공매도가 유입되는 것은 분명한 차익 실현의 목적을 갖고 있다고 보여집니다만 삼성엔지니어링의 현재 이득 체력이 과거와 같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일 것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 간단 재무 분석

건설 업종 모두 실적과 밸류에이션을 보면 저검토 심사 영역에 머무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과거 실적에 따른 밸류입니다. 장래의 밸류를 가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미분양과 PF 대출에 대한 부실이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저검토 심사 업종임에는 분명 하나 미래를 알 수 없어 싸지만 살 수 없는 업종이 건설업종입니다. 삼성엔지니어링도 건설업종으로 분류되어 저검토 심사 받고 있습니다. 차별화가 있었으나 그 부분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엔지니어링은 국내 건설 사업장이 없습니다. 순수 EPC회사로서, 건설주 디스카운트 원인인 국내 주택 경기 하락과는 무관한 기업입니다. 글로벌 에너지 가치 상승으로 에너지 플랜트 발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동지역과 미국 텍사스 지역에서 삼성엔지니어링의 수주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주가 이어지며 매출액과 영업이득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증권사 목표 주가

수급 지난 한달 외국인이 311.4만 주를 순매수한 반면 기관은 45.9만 주를 순매도 했고 개인들도 257만 주를 순매도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거래 비중은 외국인과 개인이 각각 34.3, 51.5로 비중이 높습니다. 최근 9일 연속 외국인이 265만 주 순매수 중입니다. NH투자증권은 삼성 모임 역시 전 세계적 기조인 탄소중립을 포함한 친환경 체제로의 전환에 큰 사랑을 갖고 있는 상황이며 삼성엔지니어링은 중장기적으로 관련 공사를 수행할 전망이 높으며 경쟁사와의 격차를 더욱 크게 벌리고 있으며 이전 Grey였던 본업의 색깔을 BlueGreen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라고 분석하며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0,000원을 제시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최근 3년간 주가 흐름을 살펴봅시다면 20년 코로나 이후 10월부터 대대적인 상승을 하기 시작합니다. 20년 10월 30일 멕시코서 4.5조 규모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받았다고 기사화되고 3600억 원가량의 역대급 거래대금이 들어오며 지루했던 하락을 멈추고 상승의 전조를 보여줍니다. 이때부터 주가는 더디게 상승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 21년 4월 15일 7300억 원 규모의 사우디 공사 수주를 받으며 수주 모멘텀이 지속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며 전 고점을 뚫으며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며 상승합니다.

21년 6월 8일에는 지속적인 모멘텀 기대감과 그로 인해 실적이 긍정적일 거라는 각종 증권사의 전망이 나오며 외인, 기관의 쌍끌이 매수에 힘입어 다시 한번 52주 신고가를 경신하며 6월까지 2달 만에 2배 가까운 곳에서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급 분석 A 등급

1 6개월 누적 수급 2 공매도 누적 수급 3 종합판단 누적 수급 차트를 보면 우호적인 시장상태에 걸맞게 메이저 수급의 양매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삼성엔지니어링 간단 재무

건설 업종 모두 실적과 밸류에이션을 보면 저검토 심사 영역에 머무는 것처럼 보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삼성엔지니어링 간단 재무

수급 지난 한달 외국인이 31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