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자 Star Rating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자

   
     4.8/5 (2192 Reviews)
2020년 10월 03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통풍의 원인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통풍 은 요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 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 환자들은 혈액속에 요산이 너무 많아 이 요산이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형태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통풍 은 관절염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통풍은 요산결정에 의한 관절염입니다.

     

     

    이 병은 대개 한번에 한 관절만을 침범하는데 엄지발가락 관절이 침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무릎, 발목, 발등, 손, 손목, 팔꿈치의 관절이 침범되는 수도 있습니다. 드문 경우에는 어깨, 고관절, 척추 등도 침범됩니다.

    요산치가 높아지는데는 두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몸 안의 요산생산량은 정상이지만 신장이 요산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 또 한가지 원인은 너무 많은 양의 요산을 만드는 경우입니다.

    간혹 약제에 의하여 요산이 올라가는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이뇨제인데 이뇨제는 신장이 요산을 제거하는 기능을 억제하여 혈액내의 요산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간혹 유전적인 원인에 의하여 통풍이 생기기도 하며, 비만, 음주, 음식물도 통풍이 생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통풍의치료방법


    통풍의 치료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음식물 섭취를 조심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치료 목적은 아픈 것을 가라앉히고 급성 발작시 염증이 빨리 좋아지게 하며, 앞으로 발작이 생기는 것과 관절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있습니다.

    1) 약물치료
    통풍치료시 약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약물 사용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고 때때로 한 환자에게서도 변화를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검사상 요산치는 높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구체적인 약물치료는 담당의사의 처방에 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조절
    통풍과 음식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속설이 있지만 확실히 밝혀진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비만은 요산치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만일 귀하가 비만하다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굶거나 너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요산치를 더 올리면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만일 비만하지 않다 면 음식량을 잘 조절하여 비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② 좋아하는 음식을 일정한 범위내에서는 드실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요산 결석을 가지고 있다면 요산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은 뇌, 콩팥, 고기 국물, 정어리 멸치, 간, 지라입니다.

    ③ 커피와 차는 마셔도 됩니다. 그러나 술은 조심해야 합니다. 만일 술을 많이 마시 게 되면 요산치가 올라가고 급성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④ 매일 최소한 10컵 내지 12컵의 음료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결정이 우리 몸 밖으로 씻겨 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수 술
    통풍치료에 수술은 거의 이용되지 않습니다. 만일 커다란 통풍결절이 있으면서 감염이 되었다거나, 치약같은 요산이 계속 흘러나오거나, 통풍결절이 관절주변에 있어 관절을 제대로 사용 못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2020/10/02 - [쏠쏠한꿀정보] - 음식이 세상을 바꾼다건강한 식단 작성요령 10가지

    2020/10/02 - [쏠쏠한꿀정보] - 판매중인 생리대에서 97% 발암물질 발견

    2020/10/02 - [쏠쏠한꿀정보] - <트럼프 코로나 확진 후 자가격리>

    2020/09/29 - [쏠쏠한꿀정보] - 오디 효능7가지 알아보자

    2020/09/28 - [쏠쏠한꿀정보] - 코로나 19 신규확진 두자리수 50명 신규확진

    2020/09/28 - [쏠쏠한꿀정보] - 다이어트 저녁 공복감을 해결하고 다이어트 하는방법

    2020/09/27 - [쏠쏠한꿀정보] - 쉽게 잠에들수 있게 하는 10가지 방법

    2020/09/26 - [쏠쏠한꿀정보] - 인천 서구 자동차 부품공장에서 화재 다행이 4시간 만에 진압해

    2020/09/26 - [쏠쏠한꿀정보] - 구기자의 신비한 효능

    2020/09/26 - [쏠쏠한꿀정보] - 새까만 흑마늘 효능

    출처 메디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