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벌점 조회 소멸방법 총정리 (2022) Star Rating

운전면허 벌점 조회 소멸방법 총정리 (2022)

   
     4.8/5 (2192 Reviews)
2022년 07월 20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우리나라는 교통 법규를 위반할 시에벌점을 부과하는 벌점 제도를 도입 중에 있습니다.도로교통법상 약자인 사람들 지키기 위해 다양한 교통안전법을 지켜야 하며, 이를 지키지 못할 시 각 항목별로 다양한 벌금을 납부해야 하고 운전면허 벌점을 받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실수로 과속 단속 구간에서 속도를 줄이지 못하거나 혹은 신호 위반 등의 교통법규를 어긴다면 벌점이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이와 같은 일이 없도록 자동차 벌점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

    우선 자동차 벌점이 40점을 넘게 되면 1점당 하루로 측정을 하여 면허가 정지됩니다. 계속해서 벌점이 쌓이고 1년 121점, 2년 201점, 3년 271점이 초과가 되면 운전면허가 취소됩니다.

     

    운전면허 벌점으로는 음주운전(혈중알코올농도 0,05~ 0.1미만)(100점),
    속도 위반 60km 초과 (60점),
    주차 정차 위반에 대한 조치불응(40점),
    중앙선 침범 속도위반 (40~60km)
    철길 건널목 통과방법 위반 어린이 통학버스의 특별보호 위반 및 운전자 의무위반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다인승 전용차로 통행행위 운전면허증 등의 제시의무위반등 (30점),

    운전 중 휴대폰 사용,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속도위반, 신호 위반등 (15점),

    심각한 난폭 운전, 관광버스 내에서 음주 방치, 경찰의 주정차 요구 3회 이상 불응 등이 벌점 (40점)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의 벌점

    사망 1명 추가시 90점( 사고 발생 시부터 72시간 내에 사망한 때).

    중상 1명 추가시 15점(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의사의 진단).

    경상 1명 추가시 5점( 5일 이상 3주 미만 치료를 요하는 의사의 진단),

    부상신고 1명 추가시 2점(5일 미만의 치료를 요하는 의사의 진단)등이 있습니다.

     

    또한 교통사고 조치, 불이행에 따른 벌점은 물리적 피해가 일어난 사고를 일으킨 후 도주후에 자진신고를 했을 때 15점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사고 발생 후 뺑소니, 음주운전 단속 측정 불응, 타인에게 면허증을 빌려주는 행위, 자동차 절도등의

    해당 범법 행위를 저지를 경우에는 누적된 점수와 상관없이 면허가 바로 즉각 취소 됩니다.

     

    운전면허 벌점 조회방법

    첫번째로 경찰청 교통민원 24사이트로 접속합니다. 해당 경찰청 교통민원 24페이지에서는 11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운전면허증 여부조회, 국제운전 면허, 운전면허 벌점 조회, 운전면허 정지기간 조회, 결격기간 조회,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교통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 교통 사고조사 예약등이 있습니다.)

     

    경찰청 교통민원 24사이트로 접속한 후 상단에 운전면허, 조사예약창에서 운전 면허 벌점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한 후에 본인 명의로 받은 운전면허 벌점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40점 이상부터 1점당 1일씩 면허정지 처분을 받게 되고 1년에 121점, 2년에 201점, 3년에 271점등으로

    누산점수가 초과되면 면허 취소 처분을 받게 됩니다.

     

    년도별로 누적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누산 종료일자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운전면허 벌점 소멸방법

    먼저 교통법규 교육을 이수하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 벌점 20점을 소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면허 정지가 안된 경우나 벌점 40점 미만에만 해당 혜택이 적용되고 1년에 1번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운전면허 벌점을 조회한 후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10점 소멸이 가능한 착한 운전 마일리지 제도도 있습니다.

     

    무사고 무위반 서약을 하고 운전을 하는것으로 10점 소멸을 할 수 있습니다. 서약 후 1년간 실천을 해야 되며 서약중에 사고가 발생하면 10점 소멸이 사라집니다.

     

    뺑소니 범 신고

    또 마지막으로 40점을 소멸할 수 있는 뺑소니 범 신고 및 검거입니다. 가능성이 희박하긴 하지만 뺑소니 차량을 신고하거나 검거를 하면 운전면허 벌점 40점을 소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운전면허 벌점 종류와 조회방법 그리고 벌점을 소멸시킬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무의식중에나 실수로 한 두번씩 교통법규를 어기다 보면 벌점이 모른채 누적되고 있을 수 있어서

     

    결론

     

    규정속도 준수나 교통법규들을 잘 지켜서 벌점에서 멀어지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