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적으로 하는 2가지방법 Star Rating

다이어트 성공적으로 하는 2가지방법

   
     4.2/5 (2066 Reviews)
2020년 10월 03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다이어트 성공적으로 하는 2가지방법

     

    다이어트의 핵심, 기초 대사량

    기초 대사란 신체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비를 뜻한다. 주로 인체 내부 기관들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말하는데, 폐로 숨을 쉬거나 심장이 박동할 때 등 우리 몸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장기들의 활동에 의해 소비되는 에너지가 바로 기초 대사이다. 즉, 아무 일을 하지 않아도 우리 몸이 살아 있기 위해 저절로 소모되는 에너지의 양이 기초 대사량인 셈이다.

    기초 대사량은 전체 대사량의 약 60~7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기초 대사량을 늘려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은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그렇다면 기초 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기초 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우선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인체의 근육은 자체 생존을 위해 스스로 칼로리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육이 많은 사람은 근육이 적은 사람보다 기초 대사량이 더 많다. 더구나 근육에서 소모하는 열량은기초 대사량의 40%를 차지한다.

    기초 대사량을 늘리는 다른 방법으로는 교감 신경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있다. 인체에는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는데, 이 중 교감 신경은 신체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기 때문에 기초 대사량을 늘려 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교감 신경을 자극할 경우 인체의 긴장 상태가 지속되므로 적당히 활성화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의 적, 요요 현상

    요즘은 다이어트가 워낙 보편화되어 요요 현상이라는 말도 누구나 한 번씩은 들어 보았을 것이다. 요요 현상이란 무리한 다이어트로 한때 체중이 줄었다가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속하게 복귀하거나, 그 이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람의 몸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일정 정도 지방을 축적해 두는 방식으로 몸을 보호한다. 만약 오랫동안 음식을 섭취할 수 없는 상황이 되거나 평소보다 훨씬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할 상황이 되었을 경우 미리 저장해 두었던 지방을 사용함으로써 생명을 연장할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영양소 중에서 왜 하필 지방을 비축해 둘까? 이는 지방이 동일한 양을 섭취했을 때, 다른 영양소인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에 비해 두 배가 넘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고급 에너지원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비축되어 있던 지방의 비율이 어느 날 갑자기 감소하면, 인체는 즉각 그 감소된 비율을 줄이기 위해 지방을 채우려 한다.

     


    즉, 몸이 쓰는 에너지를 최대한으로 줄이려고 노력하며, 이것은 기초대사량의 감소로 이어진다. 기초 대사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 이는 이전과 같은 양의 밥을 먹어도 기초 대사량 감소로 인해 에너지가 남는 상태가 되며, 이 남는 에너지로 갑자기 감소된 지방을 채우려 한다는 뜻이다. 요요 현상의 원인은 인체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에서 비롯된 것이다.

     

    1. 다이어트 식사요법


    비만은 섭취된 에너지가 소비하는 에너지보다 많아 체내에 지방이 과잉으로 축적된 상태이므로 과다한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비만 치료의 요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운동에 의해 소비 에너지를 증가시키든지 식사를 줄여 섭취하는 에너지를 감소시켜 체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운동만으로 체중을 줄이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식사 요법이 주된 치료방법이 된다.

     

    2. 타이어트 에너지

    섭취 에너지는 표준 체중에 의해 결정되며, 성, 연령, 비만도, 활동량, 합병증의 유무, 성격 등을 고려하게 된다. 에너지의 제한은 정도에 따라, 경도의 저에너지식(1일 600-1,000칼로리 투여), 고도의 저에너지식(1일 1,000-1,600칼로리 투여), 반기아 요법 (1일 200-600칼로리 투여)이 있다. 반기아 요법은 원칙적으로 입원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특수 치료는 전문병원에서 엄격한 감시 하에서 시행돼야 한다.

     

     

     

    2020/10/03 - [쏠쏠한꿀정보] - 영양소별 식이요법 알고가세요

    2020/10/03 - [쏠쏠한꿀정보] - 녹황색야채는 고기와 함께 섭취해야해요

    2020/10/03 - [쏠쏠한꿀정보] - 암 치료법 알고가세요

    2020/10/03 - [쏠쏠한꿀정보] -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0/10/02 - [쏠쏠한꿀정보] - <트럼프 코로나 확진 후 자가격리>

    2020/10/01 - [쏠쏠한꿀정보] - 정치권도 뒤흔든 황제 나훈아의 트로트 이번엔 국민 울렸다.

    2020/09/30 - [쏠쏠한꿀정보] - 도봉구 다나병원 확진자 대거 확진 코호스트 격리

    2020/09/29 - [쏠쏠한꿀정보] - 독감 백신 이란...상온 노출의심 서울 등 10곳서 접종해 1명 이상반응

    2020/09/27 - [쏠쏠한꿀정보] - 쉽게 잠에들수 있게 하는 10가지 방법

    2020/09/26 - [쏠쏠한꿀정보] - 새까만 흑마늘 효능

    출처 메디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