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소렌토 역사 세번째 Star Rating

기아 소렌토 역사 세번째

   
     4.8/5 (2192 Reviews)
2020년 09월 02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기아 쏘렌토

    오늘은 기아 소렌토 시기별 변화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더 뉴 쏘렌토(2017년 7월~2018년 4월)


    2017년 7월 20일에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더 뉴 쏘렌토가 출시되었다. 최적화를 거친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휠(R-MDPS)을 동급 최초로 적용하여 민첩하면서 부드러운 스티어링 성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인테리어에는 브릭 브라운 컬러가 신규 적용되었고, 4 스포크 타입 반펀칭 스티어링 휠, 고급형 기어 노브, 다이아몬드 퀼팅 가죽 시트 등 섬세한 디테일이 추가되었다.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이 신규 안전 사양으로 적용되었고, 운전자 주의 경고, 다이내믹 밴딩 라이트 등도 추가되었다. 2.0ℓ 세타 Ⅱ GDI 터보 엔진과 2.2ℓ R VGT 엔진에는 8단 자동변속기가 기존의 6단 자동변속기를 대체하였다.

     


    쏘렌토 더 마스터(2018년 4월~2020년 3월)

    2018년 4월 26일에 2019년형으로 출시되면서 더 마스터라는 서브 네임이 붙었다. 디자인의 변화는 전혀 없으나, 요소수를 이용한 선택적 촉매 저감 장치 시스템을 적용되어 연료 주입구의 형태가 원형에서 사각형으로 바뀌었다. 2.0ℓ R VGT 엔진에도 8단 자동변속기가 확대 적용되었고, 헤드 업 디스플레이와 카카오 아이 등의 편의 사양이 신규 적용되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전방 충돌 경고가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다. 2019년 1월 28일에는 2020년형이 선보였다. 2020년형은 새로운 디자인의 다크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신규 19형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 휠, 속도 조절 기능이 내장된 스마트 테일게이트가 신규 적용되었고, 2.0ℓ R VGT 엔진과 2.2ℓ R VGT 엔진이 장착된 모든 트림에 차로 이탈 방지 보조와 차로 이탈 경고가 기본 적용되었다.

    에바 가루 논란

    올 뉴 쏘렌토와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더 뉴 쏘렌토에서 에어컨을 작동하면 히터나 에어컨 같은 공조시설 내부 구성 장치인 열 교환기(에바 포레이터)에서 가동되는 과정 중 표면에 처리된 코팅 물질이 산화하면서 만들어지는 에바 가루가 에어 벤트를 통하여 내부로 분출되어 대시보드와 시트 같은 차량 내부에 묻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에바 가루는 수산화 알루미늄 물질로, 미세 먼지와 같은 작은 입자로 인체 기관지에 다량 침투하면 치매 유발, 호흡기 관련 질환이나 암을 유발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현재 기아자동차는 국토교통부에서 무상 수리 하라는 지침에 따라 2014년 8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생산된 차량에 한하여 에바 포 레이터를 무상 교체해주고 있다. 하지만 새로 교환되는 에바 포레이터 역시 개선된 제품인지는 확인 불가이고, 개선된 제품에서도 에바 가루가 나온다는 불만이 동호회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에바 가루 논란은 기아 쏘렌토뿐 아니라 현대 그랜저, 현대 투싼, 기아 스포티지 등 다른 차종에서도 생기고 있다.

     

     

     

    4세대(MQ4)

    쏘렌토(2020년 3월~현재)
    2020년 2월에 공식 이미지가 공개되었고, 동년 3월 17일에 출시되었다. 외관은 K5에 적용된 타이거 노즈 그릴, 텔루라이드와 유사한 버티컬 타입의 리어램프로 정제된 강렬함을 표현했으며, 대형 SUV 수준의 넉넉한 실내공간을 구현했다. 안전사양으로는 대한민국 최초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적용되었으며,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6단 자동변속기, 스마트 스트림 디젤 엔진과 8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각각 맞물린다. 5인승과 6인승, 7인승 3가지 시트배열이 준비되었으며, 10.25인치 디스플레이와 기아 페이 등 다양한 편의사양들이 적용되었다. 하이브리드는 사전 계약 도중 인증 문제가 발생하여 잠시 계약이 중단되었다가 7월 9일에 최고급 트림 그레비티와 레드 색상이 추가되어 계약이 재개되었다. 세제 혜택을 못 받는 대신, 공영주차장 할인은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