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모든것 Star Rating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모든것

   
     4.8/5 (2192 Reviews)
2020년 08월 09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모든것

    겨울철 자동차 관리의 모든것

     

    아무리 기어를 중립 상태에 넣었다고 하더라도 클러치를 밟고 시등을 걸면 더 쉽다. 시 통키를 짧게 여러 번 돌리지 말고, 한번 시동키를 돌린 후에는 15초쯤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코너링의 기본 테크닉은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 감속하는 것이다. 평상시 코너를 돌 때는 속도를 늦추어 서서히 들어갔다가 재빨리 빠져나오는 슬로 인 페스트 아웃 테크닉을 써야 하지만 겨울에는 무조건 슬로 인 슬로 아웃이 안전하다

    가속 시에도 일시에 스피드를 올리느 ㄴ것은 헛바퀴와 옆 미끄러워 짐 현상을 초래하게 괴므로 일정한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미세하게 엑셀 조작을 해주어야 한다.

     

    출발

    눈길에서는 눈의 저항으로 구동바퀴가 헛돌기 때문에 출발 이 쉽지 않다. 출발할 때 높은 기어를 쓰면 굴리는 힘이 강해진다. 미끄러운 눈길에서는 강한 구동력을 피해 2단 기어로 출발하면 놀랄 정도로 부드럽게 차가 나간다.

     

    언덕길 내리막길

    언덕길에서는 원칙적으로 기어 변속을 해서는 안된다. 충분히 힘있는 기어를 선택해 끝까지 올라가야 한다. 또는 눈 쌓인 내리막길에서는 절대로 급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브레이크

    겨울철 운전에서 제일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하는 것은 될 수 있는 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급브레이크가 아닌 보통 브레이크도 눈길에서는 미끄러지기 쉽다.

     

    산길 터널 다리

    지방마다 날씨, 기온 차이 치형의 특수성으로 도로 사정이 다르다.

    이런 지방 국도를 달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어떤 장애나 위험이 있을 때 대처할 수 있도록 속도를 충분히 낮춰 주행한다.

     

     

     

     

    눈길 주행

    눈이 많이 오면 와이퍼가 재구실을 하지 못하게 된다. 이럴 때는 앞창에 열풍을 불어 유리안 쪽의 습기를 제거하고 뒤창은 열선으로 눈을 녹여준다. 한편 눈이 오는 날은 대낮이라도 라이트를 켜는 것이 안전하다.

     

    배터리

    겨울철은 배터리 자연 방전의 증가와 배터리 액의 비중이 낮아져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 또한 헤드라이트가 희미해지는 배터리 성능 저하가 나타나기도 한다. 배터리 단자가 깨끗한지 확인하고, 연결 부분에 조임 상태가 양호한지도 살ㅠㅕ봐야 한다. 비중계의 눈금이 1260~1280이면 완전한 충전 상태이다. 배터리의 충전 상태는 점검 창에 보이는 색이 초록이면 정상, 무색이나 흰색이면 부족한 상태로 전해액이나 증류수를 6개 셀의 최대선까지 보충해주면 된다.

     

    부동액 

    추운 겨울에는 라디에이터가 동결돼 터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응고점이 낮은 부동액을 냉각수로 넣어 주어야 한다. 요즘은 새 차 출고 시 사계절용 부동액이 주입되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1년 이상 되는 차량은 부동액의 점도가 낮아지지 않았는지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때는 새것으로 교환해야 안전하다. 부동액은 50:50 비율로 넣어줘야 하는데, 보통 승용차의 냉각수 통의 용량이 8리터 이므로 한통을 넣고 나머지는 물로 채워주면 된다.

     

    스노타이어와 체인

    눈이 많이 내렸거나 미끄러운 노면을 안정감 있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스노타이어의 장착과 체인이 필요하다. 스노타이어를 장착할 때에는 바퀴 모두를 장착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에는 구동축의 양쪽 바퀴에 장착해야 한다.체인은 금속 체인과 우레탄 체인이 있다. 금속 체인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무겁고 쉽게 풀릴 우려가 있고, 우레탄 체인은 성능은 떨어지나 가 변고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승차감이 좋다 알루미늄 휠이 장착된 차량이나 래이디얼 타이어는 체인 장창 시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되도록 스노 타이어를 사용한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했다 할지라고 무리한 과속이나 급정지는 매우 위험하다.

     

    앞 유리의 방설

    눈 쌓인 앞 유리의 시야를 확보한 뒤 와이퍼 고무가 유리에 얼어붙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유리를 상하게 하거나 모터의 고장 원인이 된다.

     

    윤활유

    엔진 오일은 기온이 떨어지면 굳어져 엔진의 성능이 떨어진다. 그리고 변속기와 자동장치의 기어오일의 경우 날씨가 추워지면 시동을 걸 때 변속 레버가 빡빡하고 자동장치에 소음이 나며 주행이 부드럽지 못하다. 윤활유는 온도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므로 겨울용으로 교환해주거나 상태를 항상 점검해 준다.

     

    히터 

    더운 바람이 나오지 않으면 히터 호스나 라디에이터 호스를 만져보아 탄성이 없이 너무 딱딱한지, 새는 부분은 없는지 연결부위를 잘 살펴보고 이상이 있을 때는 새것으로 교환해 준다. 팬 자체의 고장이나 배선이 나쁠 때, 또는 퓨즈가 끊어진 경우에 더운 바람이 들어오지 않느 ㄴ경우도 있으므로 점검해 본다. 겨울철에 히터를 켠 채 장시간 주행하면 산소 부족으로 하품이 나거나 졸음이 오므로 창문을 조금 열거나 히터 조절 레버를 조작해서 바깥의 신선한 공기를 끌어들이도록 한다.

     

     

     

     

     

    장마와 피서에 대비하는 자동차관리의 모든것

    장마와 피서에 대비하는 차량 관리의 모든것 여름철에는 장마와 더불어 피서르 위한 장거리 운행이 불가피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빗길속에서 속력을 내지 말자 비 오는 날엔 노면�

    chugchug.tistory.com

     

     

     

    2020/08/05 - [자동차 FUNNY 정보] - 봄철 가을철 자동차관리의 모든것

    2020/07/18 - [자동차 FUNNY 정보] - 교차로 우회전 주행 상식

    2020/07/26 - [자동차 REAR 정보] - 그랜져 블루투스 연결 트렁크 뒷범퍼 도색

    2020/08/02 - [자동차 REAR 정보] - 올 뉴 K5 2020년형 뒷범버 DIY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