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기준 은행별 대출(담보대출, 전세자금, 신용) 금리 비교 및 순위

별점 (4.5 / 5) | 참여 (100,000)

2023년 8월 기준 은행별 대출(담보대출, 전세자금, 신용) 금리 비교 및 순위

2023년 8월 기준 은행별 대출(담보대출, 전세자금, 신용) 금리 비교 및 순위

어제오늘 다소 반가운 뉴스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은행들이 각종 수수료 감면과 대출 금리 인하에 나서고 있다는 소식인데요. 은행권에서는 고통 분담 마케팅 차원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정부의 압박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뭐 원인이 뭐든지 간에 그동안의 금융시장 불안정으로 폭등했던 대출금리가 다소 내려간다는 소식은 희소식인 것 같습니다. 예금금리가 함께 내려가는 것은 함정이겠네요 지난 부동산 상승기, 최근의 하락기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통화 유동성 일 텐데요. 실제 한국은행과 한국감정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부동산 가격은 계속 우상향했지만 금리인상 시기 혹은 그 직후 상승세가 다소 주춤하거나 조정기가 있었던 것을 볼 수 있으며, 두 기관에서는 기준금리와 전국 주택가격매매지수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음의 상관관계반비례가 강하게 나타난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 8월 기준 은행별

전세자금대출 계약조건에 따른 주의사항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내집마련에 대한 희망과 꿈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집을 마련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죠. 번듯한 직장에 다니고 있어도 10년이상을 다니고 악착같이 모아야 내집이라고 할 수 있는 멋들어진 집을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분들이 내집마련에 앞서 전세 아파트 혹은 주택에서 지내십니다. 하지만 모아놓은 돈이 없을때는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할까요? 이럴때는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면 되는데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 전세대출 소득공제 정보

소득세법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주택 임차자금 차입금의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국세청에 거래내역 정보를 제공할 뿐, 소득공제요건 충족여부에 대한 최종 판단은 국세청에서 합니다. 개별 대출에 따라 소득공제 요건 적용이 다를 수 있으므로 고객님의 대출상품 소득공제 가능여부는 국세청 고객센터(대표번호 : 126,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 상담/제보 → 인터넷상담하기)를 통해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득세법에 개정이 있을 경우 요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 금리 비교 월별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으로서 시중은행 최저표준의 전세대출 실행 현황을 위와 같이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대출 금리가 오르는 모습을 차트를 통해 볼 수 있지만 일부 대출에서 전세 대출의 금리 변화가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나 이번달 부터 대출 금리가 하락하는 모습을 주간 차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기에 대출 시장의 변화를 2023년 부터는 그 변화의 크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23년 1월 10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은행 대출금리의 인상 모니터링 강화하라는 지시사항을 내린만큼 앞으로 대출 금리가 상승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깔리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12월이 대출 최상단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4월 기준에서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대부분의 상품들이 하락하는 것을 아래 차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확인

집주인에게 등기본등본을 요청해야합니다. 등기부등본을 통해 부동산의 가압류, 경매, 가처분 등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만약 융자를 많이 받은집이라면 다른집을 알아보는 것인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소유자와 계약하려는 집주인의 주소가 일치하는지도 심사숙고하는 것이 좋은데요. 등기부상주소와 계약서상주소가 다를경우 법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코픽스COFIX 신규취급액 기준, 잔액 기준, 신 잔액 기준 COFIX

반면 잔액 기준 COFIX와 신 잔액 기준 COFIX는 대상 월말 보유하고 있는 수신상품 잔액의 가중평균금리로 계산 방식이 과거에 모집한 자금까지 포함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시장의 변화상태 반영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지금처럼 고금리 및 금리인상 시기에는 잔액 기준 COFIX와 신 잔액 기준 COFIX를 기준으로 대출하면 유리하겠지요? 아래는 2022년 한 해동안의 COFIX 금리 현황입니다.

신규취급액 COFIX 기준 2022년 1월 1.69 였던 것이 현재 4.29로 2.6 상승, 신 잔액 COFIX 기준 2022년 1월 1.30 였던 것이 현재 2.92로 1.62 상승했네요. 무섭.. 그렇다면 이제 COFIX를 반영한 시중은행의 대출상품별 현재 금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세자금대출 계약조건에 따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내집마련에 대한 희망과 꿈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통 전세대출 소득공제

소득세법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주택 임차자금 차입금의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통 전세대출 소득공제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으로서 시중은행 최저표준의 전세대출 실행 현황을 위와 같이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