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비용 | 가격 | 조건 | 주의사항 | 총정리

   
     4.2/5 (2066 Reviews)
2022년 06월 24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사회가 점차 변화되어가면서 다양한 직종에 근무하시는 분들도 자연스레 많아졌는데, 특히 보육교사나 사회복지사와 같은 직종에 근무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이 필수입니다. 때문에 학점은행제라는 제도를 통하여 필요한 자격을 갖추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계십니다.

    택시운전-자격시험

    오늘은 학점은행제에 관한 정보 중 학점은행제 비용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1분의 시간을 투자하셔서 학점은행제 비용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학점은행제 비용

      우선 학점은행제 비용에 대해 알기 전에, 학점은행제에 대한 설명부터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학점은행제란, 교육부에서 정식으로 인정받은 제도로써 대학교를 이미 졸업한 사람이나, 직장 퇴사자, 경력이 단절되신 분, 이미 학교를 졸업하신 분들이 새로이 직업을 찾고자 추가로 학위를 받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학점 은행제도를 이용해 학위 취득을 하시는 분들은 상당히 많으며, 2020년 기준으로 학위 취득을 위해 학습자 등록을 한 학습자는 약 16.6만 명 정도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학사 학위는 11만 명, 전문학사 학위는 5.6만 명입니다.)

       

       

      학점은행제 특징

      이 제도의 특징은 대학교를 다시 진학할 필요 없이, 온라인 수업을 통하여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모든 분야에 대해 학위 취득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사회복지, 아동, 경영 등 총 26가지 종류의 수업을 듣고 학위를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전문학사,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지 의문을 갖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유는 보다 저렴한 비용 때문인데, 사실 학점은행제는 국가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것이어서 안심하고 진행하셔도 됩니다. 또한 대면 수업이 아닌 온라인 수업 위주의 강의라서 비용이 저렴합니다.

       

       

      학점은행제 가격

      다만 학점은행제 가격은 기관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 한 학기에 80만 원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저렴한 곳에서 학위를 취득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두 군데 피해야 할 곳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비용만 계속 강조하고, 수강료를 대폭 할인해 주겠다는 곳이며 두 번째로는 한 학기가 아닌 한 번에 1년 치를 결제하라고 하는 곳입니다.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우선 학점은행제는 나라에서 운영하고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일정 금액 이상 할인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비용을 문의했을 때 할인을 크게 해 주겠다는 등 상술이 난무한 곳은 피하시는 게 좋으며, 교육원의 개수는 엄청 많은데, 그만큼 영세한 기관도 많습니다. 때문에 1년 치를 결제하고 나서 없어지는 기관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되도록 한 학기당 결제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사용처와 자격 총정리 안 보면 손해 (+내용 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와 자격 총정리 안보면 손해 (+내용추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카드 발급방법과 사용처 또, 교육을 빨리 이수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60초안에 보실수있도

      chugchug.tistory.com

       

      학점은행제 수강신청

      또한 많은 분들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수강을 신청하는 것으로 아시는데, 사실 수강 신청은 평생교육원에서 먼저 진행하시고, 반드시 정식 인가된 평생교육원 인지도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정식 인가된 평생교육원 조회 같은 경우에는 검색창에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진흥원'이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을 입력하신 후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2022년도 총정리 (+사진 추가)

       

      공인중개사 전망 2022년도 총정리 (+사진추가)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공인중개사 전망을 알게 될 겁니다. 공인중개사 전망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60초안에보

      chugchug.tistory.com

      학점은행제 학위 취득 조건

      학위 취득 조건은 우선 전문학 사는 전공 45학점 이상, 교양 15학점 이상, 일반 20학점 이내 이렇게 총 80학점을 넘겨주셔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학사 학위는 전공 60학점 이상, 교양 30학점 이상, 일반 50학점 이내, 총 140학점 이상을 취득하셔야 학사 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문학사(20점) 및 학사(50점) 학위의 일반 과목은 본인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셔서 채워주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제 주의사항

      학점은행제 주의사항으로는 전공과 교양은 해당 학점보다 더 많이 취득하셔도 상관이 없지만, 해당 학점보다 더 낮게 취득하면 절대 안 됩니다. 일반 학점의 경우는 말씀드린 기준보다 적게 취득해주셔도 되는데 그 수치를 넘어가면 안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과 '이내'를 확실히 구분을 해주셔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해당 기관이 정식 인가를 받은 곳인지 여부도 체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그럼 이상으로 학점은행제에 대한 정보와 학점은행제 비용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학위를 취득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으로 학점은행제 비용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