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루나 코인 퇴출 뱅크런 사태 권도형 대표 프로필 총정리

별점 (4.5 / 5) | 참여 (100,000)

테라 루나 코인 퇴출 뱅크런 사태 권도형 대표 프로필 총정리

테라 루나 코인 퇴출 뱅크런 사태 권도형 대표 프로필 총정리

김치 코인의 대표주자 루나코인이 상장폐지되었습니다. 세계적인 7위의 위치에까지 올라섰던 코인이니만큼 충격은 허상 이상인 것 같습니다. 대체 테라와 루나에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테라는 한국판 일론 머스크와 한국판 엘리자베스 홈스전 테라노스 CEO, 사기꾼라는 평가가 엇갈리던 권도형소셜미디어 DO KWON이란 인물이 대표로 있는 테라폼랩스에서 만들어진 블록체인 기술 및 스책상 코인정확히는 UST입니다. 권도형 대표는 스탠퍼드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최고의 빅 테크 기업인 애플과 MS 엔지니어를 거쳐 티몬 창업자인 신현성 대표와 함께 테라폼랩스를 설립합니다.

 



테라 루나 코인 퇴출 뱅크런 사태

테라와 루나의 구조

가. 스책상 코인 자산입니다. 아닙니다. 말이 많은 변동성이 큰 비트코인 류의 코인과 달리 구체성 있는 화폐에 연결해페깅 가치를 이어서하는 코인을 스책상 코인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테더 같은 코인이 있습니다. 테더는 미국 달러와 11로 가치를 맞추고 있으며 발행되는 테더만큼 달러를 보유해 그 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책상 코인의 대표주자인 테더도 알고 보니 발행되는 테더에 비해 은행에 넣어놓은 달러가 크게 적어 문제가 되었으나 아직은 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하나의 큰 주제 거리인데 얘기가 길어지니 상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루나클래식 코인 개요

루나 클래식 코인의 시가총액은 약 2조 4,352억 원 정도이며, 최대 공급량에 의거한 완전 희석된 시가총액은 약 2조 7,333억 원 정도입니다. 테라 클래식 코인의 총공급량은 6조 904,017,889,662개이며, 이 중 약 6조 1,510억 개 정도가 공급되어 있습니다. 24시간 거래량은 7,998억 원 정도로, 전 세계 암호화폐 24시간 거래량 순위, 현재 12위에 랭크되어 있어서 꽤나 많은 거래량이 나오고 있는 코인입니다.

 



루나클래식 코인 거래소 현황 세계 시세

루나클래식 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의 마켓은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총 93개의 마켓이 나옵니다. 현재 가장 많은 거래량이 나오는 거래소는 바이낸스 BUSD 마켓으로 38.59의 거래량이 나오고, 2위 역시 바이낸스의 USDT 마켓으로 14.12의 거래량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이낸스에서 50 이상의 거래량이 나오고 있습니다.

루나 상폐의 원인

100에 가까운 루나 코인 폭락의 원인으로 크게 네 가지의 원인을 꼽습니다. 세계적인 주식, 코인시장 하락장 미국 옐런 재무장관의 코인 죽이기 발언 공매도 세력의 작전 애초에 유지가 불가능한 코인 위에서 테라와 루나의 계속하는 전략을 봐도 뭔가가 좀 이상하죠. 애초에 이 방식이 유지가 가능한가에 대한 의문이 많이 있었고, 대표인 권도형 씨가 그 의문을 제기하는 경제학자를 조롱한 발언이 지금 다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루나클래식 코인 시세

루나 사태 이후, 6월 9일 0.00004123까지 내려간 루나클래식 코인은 2022년 9월 8일 0.00059221로 13배 상승했습니다. 현재는 0.00027601달러로 고점대비 55 정도가 떨어진 상황이며, 저점 대비 6.5배가량 상승한 상태입니다. 시세가 계속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꽤나 어렵고 미심쩍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한국 거래소에서는 모두 상장폐지가 되어서 한국 거래소에서 루나클래식을 거래하실 수는 없습니다.

참으로 탈중앙화가 가능한가?

블록체인 기반의 시스템이나 코인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 게 탈중앙화라고 생각됩니다. 아마 여기에 이견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보더라도 과연 탈중앙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가치에 대한 유지나 평가를 중앙정부에서 하는 게 싫어 탈중앙화 된 블록체인 기반의 코인이나 시스템을 찾지만 결국에는 그 중앙이라는 개념 정부에서 정부가 아닌 개인으로 옮겨진 것에 불구하다고 생각됩니다.

시스템 자체를 무슨 100 AI가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 게 아닌 이상 누군가가 희망하는 입맛대로 만들 수밖에 없고 그걸 그 세력이 좌지우지하거나 사태를 수습해야 되기 때문이죠. 과연 블록체인에서 추구출하는 탈중앙화가 누구를 위한 건지 의문이 드는 거죠. 이럴 바에야 문제가 생겼을 때 책임을 지는 중앙정부에서 수습하고 보상을 해주는 중앙화 시스템이 더 나아 보이는 게 단지 저 하나만의 생각은 아닐 거라고 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테라와 루나의 구조

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루나클래식 코인 개요

루나 클래식 코인의 시가총액은 약 2조 4,352억 원 정도이며, 최대 공급량에 의거한 완전 희석된 시가총액은 약 2조 7,333억 원 정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루나클래식 코인 개요

루나클래식 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의 마켓은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총 93개의 마켓이 나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