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알아보자 Star Rating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알아보자

   
     4.8/5 (2192 Reviews)
2020년 09월 18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2020/09/18 - [쏠쏠한꿀정보] - 간기능 회복에 좋은 약초 6가지

    2020/09/18 - [쏠쏠한꿀정보] - 간이 안좋을때 증상 10가지

    2020/09/18 - [쏠쏠한꿀정보] - 당뇨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

    2020/09/14 - [ 자동차 DIY] - 2차 긴급 재난 지원금 선별적 으로 지급

    2020/09/13 - [쏠쏠한꿀정보] - 남자에게 사랑받는 방법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알아보자>
     


    ▶ 치매 원인과 종류 바로알기 
     
    치매는 후천적으로 기억력, 시공간 능력, 언어 능력, 집중력, 실행 능력 등의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생기는 질환이다.
    치매는 흔히 증상이 서서히 나타난다는 인식이 있는데, 원인에 따라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도 하고 급격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서서히 치매가 되는 퇴행성 뇌 질환은 ‘알츠하이머병, 레비소비병, 전측두엽 치매, 피질하 혈관성 치매, 파킨슨”이 있으며 갑자기 치매가 되는 비퇴행성 뇌 질환은 뇌졸중이나 뇌출혈 이후 치매, 두부외상 후 치매,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치매, 신체 질병에 의한 치매’가 있다.  

     

     

     


     
    ▶ 치매의 증상 
     
    치매의 증상은 뇌 손상의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뇌의 손상 부위가 어디냐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전두엽이 손상되면 판단력이나 성격에 이상이 오고, 두정엽이 손상되면 시간, 공간, 계산 능력이 떨어지며, 측두엽이 손상되면 기억이나 언어 능력이 떨어진다. 후두엽이 손상되면 시각 능력에 이상이 온다.  
     
    ▶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치매를 의심하고 조기 진단을 하려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본인이나 부모님의 기억력이 현저하게 저하된 경우 ‘나이 탓’을 하지 말고 치매 클리닉을 방문하거나 보건소(치매 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치매조기검진’을 받아 점검하도록 하자.  
     
    1. ‘최근’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 = 알츠하이머병  
     
    최근 대화나 사건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점차 증가한다면 알츠하이머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알츠하이머는 초기에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내측 측두엽(해마)이 손상되기 때문에 최근 기억부터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옛날 일은 수년 후까지 잘 기억할 수 있다.  
     
    2. 누워있는 시간과 건망증이 는다 = 피질하 혈관성 치매  
     
    힌트를 주지 않으면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증가하고 활동은 저하되며 굼뜬 행동, 우울증 증세가 반복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3. 충동적인 행동, 성격의 변화가 있다 = 전두엽치매(행동형) 
     
    길거리에서 소변을 보는 등 충동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 사고, 감정 기복 등의 성격변화가 생긴다면 전두엽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4. 잘 아는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 = 전두엽치매(언어형)  
     
    토끼를 동물로 표현하는 등 마치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언어표현 수준이 저하되면서 서툴러지면 전두엽치매 언어형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5. 다른 사람의 말을 못 알아듣는다 = 측두엽치매(의미치매)  
     
    혼잣말은 잘하지만, 다른 사람의 말뜻을 알아듣지 못해 대화가 어려워지고 기억력 저하로 착각하는 일이 늘어난다면 측두엽치매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6. 헛것을 보는 등 이상행동을 한다 = 레비소체치매  
     
    환각이나 수면 이상행동, 망상, 우울증 등 정신행동 증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레이소체치매는 초기에 뇌의 후두엽 부위가 손상되어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7. 종종걸음, 손 떨림 등의 행동을 한다 = 파킨슨병 치매  
     
    굽은 자세, 종종걸음, 솔 떨림이나 몸이 뻣뻣한 운동증상을 보인다면 초기에 뇌의 흑색질이 손상되는 파킨승병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해야 한다.  
     
    8. 팔다리 마비 등 뇌졸중 증상을 보인다 = 혈관성 치매  
     
    팔다리 마비, 발음 이상, 두통, 쓰러짐 등 다양한 뇌졸중 증상을 보이면 초기 뇌혈관 출혈이나 뇌혈관 경색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