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부실 위기 정부가 나선다 원금이자 보장

별점 (4.5 / 5) | 참여 (100,000)

새마을금고 부실 위기 정부가 나선다 원금이자 보장

새마을금고 부실 위기 정부가 나선다 원금이자 보장

최근의 새마을금고 부실 위기에 대해서, 정부는 필요시 차입금을 지원하기로 발표했다. 새마을금고는 여태까지 대출 연체율이 급증했는데, 2023년 7월 5일 남양주 동부새마을금고가 600억 원대 부실대출로 화도새마을금고와 합병되기로 하자 뱅크런이 발생했다. 핵심만 급속도로 2023년 7월 5일 남양주 동부새마을금고의 부실대출이 심각하여 화도새마을금고와 합병하기로 하자 뱅크런 발생 새마을금고의 2023년 4월 기준 부동산 대출 규모는 56조 원으로 2019년 대비 2배다.

부동산 대출 연체율은 19년 2.5에서 23년 4월 9로 급증했다. 부동산 대출을 포함한 전체 연체율은 6.18, 규모는 12조 원대다.

 

 

새마을금고 부실 위기 정부가 나선다

예금보험공사 예금자보호제도란?

예금자보호법은 금융회사가 부도, 파산 등의 이유로 예금 등을 지급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하여 예금보험제로 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예금자 등을 보호하고 금융제도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은행이 파산할 경우 그 은행에 예금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인데,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들에게 원금과 이자를 지급합니다. 모든 은행이 관련된 것은 아니지만, 제 1금융권 등의 대형 시중은행은 당연히 포함됩니다.

예금보험공사

본점 지점 구분

새마을금고는 독립법인입니다. 새마을금고 법인은 본점과 지점으로 구분됩니다. 본점뿐만 아니라, 지점을 여러 개 운영하고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수원 지역에 있는 새마을금고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지점을 몇 개씩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새마을금고는 본점 1개에 지점이 무려 8개라고 합니다. 규모가 상당하여 절대 망할 일이 없습니다.고 합니다.

 



새마을금고 관련 최근 이슈들

최근 새마을금고에 대한 뉴스가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가 부동산 개발 사업등에 투자한 공동대출 연체율이 20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법인대출 연체율도 전체 10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대규보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빈다.

그리고 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승인하면 이자 100%탕감해야 된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연체율이 빠르게 오르면서 부실 우려가 커지게 되자, 새마을금고 중앙회가 채무조정을 통한 연쳬율 관리에 나선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채무조정방식이 먼저 채심을 한 후에 이자를 탕감하는 것이 아니라, 밀린 이자를 전액 감면해버리는 것이라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 곳의 새마을금고 이용 시 예금자 보호 가능 범위는?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제도는 조성 재원이 되는 출연금을 개별 새마을금고로부터 따로 수납받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새마을금고는 독립 법인체이므로 새마을금고 개별로 예금자에 대한 보호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5개의 서로 다른 새마을금고에 가입되어 있다면 모두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점이 같다면 합산 5천만원만 예금자보호가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관주체 예금자 보호법

지자체 금융기관 등

기관주체 예금자 보호법은 각 기관의 금고법을 적용받게 됩니다. 예를 들면 지역 농축협, 지역단위 수협 그리고 새마을금고와 같은 금융기관들이 있었는데 농축협은 상호금융예금자 보호기금을 통하여 수협은 수협상호금융 예금자 보호기금을 통하여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는 새마을 금고법에 따라 예금자 보호준비금을 통하여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과세 면제 혜택도 형평성 논란

새마을금고처럼 상호금융에 관련된 과세 면제 혜택을 다른 금융회사와의 과세 형평성을 고려하여 정상화해야 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매번 일몰 시기마다. 국회에서 무기한 연장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회에서 묻지마 연장을 거듭하는 이유는, 지역 표심을 의식한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역학 관계 때문이라는 소리가 많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종료 예정이던 상호금융 과세 면제 혜택은 또다시 3년 연장되었습니다. 새마을금고 같은 상호금융에 출자금을 내고 조합원이 되면 1인당 3000만 원까지 예적금 이자 소득세 14가 면제됩니다.

농특세 1.4만 내면 됩니다. 65세 이상은 1인당 5000만 원까지 이자소득세와 농특세 15.4를 면제받는다. 개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과세 면제 장점 때문에 농협새마을금고신협의 조합원은 전년도 말 기준 3469만 3000명으로 21년 말보다. 114만 1000명3.4이 늘었다.

자주 묻는 질문

예금보험공사

예금자보호법은 금융회사가 부도, 파산 등의 이유로 예금 등을 지급할 수 없는 상황에 대비하여 예금보험제로 등을 효과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예금자 등을 보호하고 금융제도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점 지점 구분

새마을금고는 독립법인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본점 지점 구분

최근 새마을금고에 대한 뉴스가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