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영국 승인 (기업결합심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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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영국 승인 (기업결합심사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영국 승인 (기업결합심사란)

오늘 공개된 기사에서 관건은 조건부 승인은 이미 예견된 상황으로 공정위에서 어떤 수위로 조건부 승인을 하는지였습니다. 우선, 남은 기업결합검토 심사 현황은 미국, 영국, 호주, EU, 일본 중국으로 대한항공 합병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만한 국가만 남은 상황입니다. 뉴스 기사에 따르면, 국제선 65개 노선 중 26개 노선, 국내선 22개중 14개 노선이 경쟁 제한 우려 노선으로 지정되었고, 이와 비슷한 노선에 신규사업자가 진입한다면 대한항공에서는 노선과 슬롯을 반납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공정위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영국

아시아나항공 주식 가격 시세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현재 약 2만8천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논의되고 있는 위드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확실하지 않은 상태로 언제 다시 하락세로 전환되어도 이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들고 증권사의 평균 목표주가 역시 24,500원으로 현재 주가보다. 낮은 과정에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합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없습니다.

공정위에서 오늘 필요한 발언을 하게 됩니다. 기업결합을 예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사유가 아니다라는 말을 했는데요. 공정위에서는 아시아나가 정상적으로 채무를 변제하고 있어 지급불능 상태가 아니며, 대한항공보다. 덜 경쟁 제한적인 대체 인수자를 찾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아시아나 채권자인 산업은행을 저격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독과점 우려가 있지만 아시아나의 상태가 정말 좋지 않다면 우리는 합병 승인을 해줄 수 있었어요.

하지만, 아시아나가 빚도 잘 갚고 아직 기업상태가 정상이지 않냐고 공정위에서 산업은행 말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HDC현대산업개발의 인수가 무산된 이후, 갑자기 대한항공에 합병을 시도하는 것이 채권자로서 올바른 의무를 다한 것인지 의심이 된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 생각됩니다.

 



대선 이후를 주목하자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에 넘긴 이유는 한진의 경영권 분쟁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아시아나를 살리고, 국가 기간산업의 경쟁력을 위한 합병이라고 밝혔지만, 산업은행의 속내는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을 지켜줌과 함께 채권단으로서 채무를 급속도로 회수하기 위한 묘수라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배경을 이해하는 상태에서 대선 이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각 후보들은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어떤 이는 아시아나항공을 구조조정할 수도 있고, 어떤 이는 현재 합병전략을 밀어 붙일수도 있고, 업황이 개선되어서 아시아나항공을 다른 회사에 매각할 수도 있습니다.

리오프닝에 아시아나 홀로서기?

아시아나항공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5,000억원을 넘겼는데요, 일시적인 화물 호황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리오프닝reopening 수혜를 받아 기업가치가 상당히 올라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산업은행은 기업가치를 높여서 더 높은 몸값에 매각을 할 것인가?라는 고민을 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심각한 상황이고, 이미 HDC현대산업개발 인수 무산이라는 스크래치가 난 상태에서 현재 합병전략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국가기관인 산업은행의 방향은 어떤 정권이 들어오느냐에 따라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번 합병이 어떻게 되든 가장 필요한 것은 "항공 업황의 개선"이라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전처럼 해외여행도 다니고, 출장도 가고, 유학도 마음껏 다니기를 바랍니다. 항공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합병이 어떻게 전개 되는지에 대한 각론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시아나항공 주식 가격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현재 약 2만8천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최근 논의되고 있는 위드 코로나로 인해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던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합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

공정위에서 오늘 필요한 발언을 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합병 딜 무산에 대한 책임은

공정위에서 조건부 결합을 승인했지만, 여전히 ''최종승인''은 아닌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