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신용 등급 상승이 미칠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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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신용 등급 상승이 미칠 영향

대한항공 신용 등급 상승이 미칠 영향

외형 축소, 수익성 증가대한항공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입니다. 현재 대한항공 국내 13개 도시와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항공사이지만 1969년만 하더라도 적자에 허덕이는 국영 항공사 였어요. 즉 공기업이었죠. 계속된 적자에 결국 대한항공공사가 한진그룹에게 인수됨으로써 대한항공으로 민영화가 되었습니다. 이후 대한항공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적인 규모의 항공사로 탈바꿈하며 한국 유일의 포스트 클래스를 경영하는 항공사가 되었죠.또한 에어프랑스 델타항공 아에로멕시코와 함께 스카이팀이란 항공사 연합을 주도하기도 한 대한항공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항공사입니다.

 

 

대한항공 신용 등급 상승이 미칠

항공우주 부문

2020년 5월 6일 자 대한항공 주가 상승이 4 이상 큰 폭으로 올랐는데, 그 이유가 바로 장래 먹거리로 플라잉 카 사업을 한다는 기사 때문이였습니다. 사실 이 모멘텀은 지난 2월부터 계속 있어왔는대요. 2월 24일 플라잉카 양산을 앞당기기 위한 PAV개인용 비행체 분야 탄소소재 동맹이 출범했는데, 대한항공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은 현재 탄소복합소재로 만들어진 B787-9 항공기를 운항하고 있는데, 향후 추가로 10대 더 도입할 예정이며, 탄소 동맹에서 수요기업의 일부분으로 공급기업의 물건을 테스트하는 역할을 맡기도 했습니다.

오늘자 기사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과 손붙잡고 UAM 계발에 함께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사실 대한항공은 2013년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틸트로터 무인기 시험비행을 비롯해 2017년 내연기관과 배터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엔진이 장착된 PAV 개발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대한항공 기업 설명

대한항공은 2021년 9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득 흑자전환, 당기순이득 흑자전환했습니다.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계획 구사를 통하여 영업수익은 별도기준 전년대비 6.9% 증가한 5조 9,27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대한항공 재무분석

실적 다음으로 대한항공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에는 거의 반타작이다시피 할 정도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017년 대비 약 19 수준까지 급감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반등에 성공했고, 2022년부터는 2024년까지 영업이익이 평균 약 1조 4,500억 원 수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재무비율 항공주 대한항공 재무비율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2021년 기준 15 수준으로 적절한 영업이익률을 보이고 있으며, ROE 또한 10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채비율의 경우 288 수준이었으나 점차 재무건전성이 관리되며 200 수준으로 수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광과 한진칼의 재무 상태는?

대한항공과 한진칼의 재무상태는 코로나로 불황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원인을 분석해보자면 대한항공은 코로나로 인해 여객수요가 감소한 반면 화물수요가 증가하면서 화물사업의 수익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유상증자와 송현동 부지 매각 등으로 자본을 확충하고 차입금을 감소시켰습니다. 한진칼은 대항항공에 진에어 주식을 전량 매각하면서 매각대금을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또한 한진그룹의 항공계열사 수직계열화를 통하여 중복노선 효율화, 연결편 강화, 문서 도입 운영 효율화 등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한진칼의 주가 전망

대한항공은 국제여객 수요의 회복과 항공화물 수익의 지속,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통합 시너지 등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되며, 재무건전성도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최첨단 항공기, 디지털 변혁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진칼은 항공계열사 수직계열화로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이야기하고 계열사의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항공소비자 편익도 향상될 수 있구요. 대한항공은 실적 개선과 재무건전성 향상, 아시아나 항공 인수와 통합 시너지 등으로 주가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또한 국제여객수 증가, 항공화물 수익, 디지털 변혁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앞으로 지속가능한 가치 창출을 계속 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진칼 역시 더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항공우주 부문

2020년 5월 6일 자 대한항공 주가 상승이 4 이상 큰 폭으로 올랐는데, 그 이유가 바로 장래 먹거리로 플라잉 카 사업을 한다는 기사 때문이였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대한항공 기업 설명

대한항공은 2021년 9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기업 설명

실적 다음으로 대한항공 실적을 살펴보면 2020년에는 거의 반타작이다시피 할 정도로 매출이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2017년 대비 약 19 수준까지 급감한 바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