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 Star Rating

당뇨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

   
     4.2/5 (2066 Reviews)
2020년 09월 18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당뇨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인스턴트식품, 통조림 등의 가공식품, 설탕, 꿀, 물엿, 과자류, 사탕, 가당 껌, 음료수, 드링크제, 아이스크림, 알코올, 포도주, 지방질이 많은 식품, 칼로리가 많은 음식 및 오백 식품, 전분을 많이 함유한 식품(밤, 토란, 고구마, 감자, 당면..), 동물의 비계, 내장, 튀긴 음식, 치즈, 버터, 계란 노른자 등

    *당뇨 환자에게 좋은 식품
    현미,좁쌀,찹쌀,옥수수,통밀,통보리,메밀,귀리,콩류,검은깨,팥,대두,녹두,돼지살코기,돼지췌장,오골계,오리고기,어류(잉어,연어,청어,붕어,장어,미꾸라지,메기,조기,병어,해삼 등), 해조류(다시마, 김, 미역, 해파리),
    야채류(달래, 쑥, 씀바귀, 냉이 등), 산채류(두릅나물, 느릅 나물, 취나물, 죽순 등), 엽채류(상추, 깻잎, 양배추, 쑥갓, 시금치, 파, 부추, 미나리, 케일, 브로콜리, 치커리 등), 과채류(호박, 토마토, 고추, 오이, 가지, 등), 근채류(감자, 마늘, 양파, 더덕, 도라지, 우엉, 당근, 무, 연근 등), 버섯류(뽕나무버섯, 송이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능이버섯 등)

    -참마:산약(山藥)은 한방약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를 보하며 정력을 다져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자양강장, 소화촉진, 허약체질인 사람 등에게 좋은 식품이다.

    -시금치: 음을 자양하고 양혈하여 갈증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으며 비타민C를 비롯한 비타민과 철분,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당뇨, 고혈압, 폐결핵, 야맹증, 빈혈, 잇몸 출혈 등에 유익한 식품이다.

    -동아(동과): 동아에는 이뇨를 촉진해서 부종을 치유하는 작용이나 열을 내리며 해독하는 작용이 있으며 저칼로리, 저지방, 고칼슘 식품으로 비타민류와 무기질을 함유여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신장병 등에 좋은 식품이다.

    -호박: 성질이 덥고 맛은 달며 중기를 보하고 지혈과 혈당을 내리는 효능이 있어 당뇨, 고혈압, 심장병, 고지혈증 등에 좋은 식품이다.
    호박에 함유된 과교(果膠)는 식사 후 혈당을 억제해 주고, 크롬은 인슐린 분비를 정상화시키는 것을 촉진하여 혈당을 낮추어주며 고섬유질은 대장 운동을 증가시켜 변비에 치료효과를 가져온다.

    -현미: 비. 위장을 덥게 하고 폐를 맑게 하면서 갈증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당뇨병에 좋은 식품이다.

    -율무: 율무는 한방에서 의이인(薏苡仁)이라 한다. 의이인은 약간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냉증이 심한 사람은 의이인에 생강이나 잇꽃을 취해 사용하도록 한다.

    -수박: 중국에서는 수박을 당뇨병이나 더위 먹은 병 등 구갈병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당뇨의 자연치유요법
    1. 식이요법
    현미, 보리, 서목태(검정콩), 차조(차좁쌀, 청량 미), 강낭콩 등을 비롯한 잡곡과 시금치, 양배추, 취나물, 콩나물, 연근, 우엉, 상추, 무 등의 야채류와 EPA와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생선, 조개류 및 미역국, 다시 마국, 된장국, 등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2. 미네랄과 항산화 비타민의 섭취.
    첫째는 글리코영양소 공급으로 세포에서 1차로 영양성분을 전달하는 신호 매체를 통해 세포에 필수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항산화 영양소와 함께 손상된 세포의 복구와 손상되는 세포의 방어 및 보호가 이루어지도록 하면서 인체에 필요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영양소가 공급되면 혈액이 정화되고 췌장을 비롯한 각 기능들이 서서히 제기능을 회복하게 된다.

    *앰브로토스 분말 1스푼을 물한 컵에 녹여 카탈리스트 3정을 하루2회 음용
    **물 한컵에 산야초 25ml(계량컵 1컵)+미량 미네랄 5ml를 희석하여 플러스(내분비 조절, 면역증강, 자양강장) 2 캡슐을 조. 석으로 음용.

    3. 쑥뜸요법 및 격유, 간유, 비유 위유, 신유 등 간접구 시구.(*직접 구 절대 금기. 데지 않는 간접구로 해야 함).

    쑥뜸의 효능은 내분비계의 조정 작용이 탁월하다. 특히 성장호르몬의 분비와 활성산소의 소멸은 신기하다. 또한 자율신경계의 조정작용이 뛰어나다는 것 또한 WHO에서도 인정한 바 있다. 쑥뜸의 정혈작용과 혈액의 조성성분의 조정작용 또한 유엔 보건기구가 인정하고 있다. 면역기능의 향상으로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4. 운동요법
    1. 운동의 이점과 위험성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에게 있어 규칙적인 운동 특히 온몸을 움직여서 하는 유산소 운동은 대체로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뇨병 환자의 운동은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해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며, 심혈관계의 기능을 증진시키고, 혈중 지질을 정상화시켜 동맥경화증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운동 전후의 저혈당 증세, 당뇨병성 만성 합병증의 악화 등 위험성도 있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당뇨병 전문의를찾아, 협심증과 같은 심장질환, 망막증과 같은 만성합병증 등에 대한 검진을 받은 후에 적절한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대부분 당뇨병의 합병증은 운동에 의하여 악화될 수 있으므로, 합병증이 발견되면 그 합병증을 악화시킬 위험성이 없는 운동을 선택해야 한다.

    2. 운동의 선택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다면 당뇨병이 있는 환자들이 수행할 운동의 종류는 환자 개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20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너무 약하지 않은 강도의 유산소성 운동을 아침저녁으로 하루 2번 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빨리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등이 해당되며, 무거운 중량 들기와 같은 운동은 혈압을 악화시키거나 근육, 뼈 등에 손상을 입힐 위험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모관운동, 붕어운동, 발목펌프, 온냉 욕(또는 족욕)은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운동시간은 식후 1~2시간이 지난 뒤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운동시간은 40~60 분 정도면 충분하다. 만일 운동 전 혈당이 300mg/dl 이상이면 운동을 연기하는 것이 좋고 운동전 혈당치가 100mg/dl 이하일 경우 운동 전에 약간의 간식을 먹고 하는 것이 저혈당을 막을 수가 있다. 그리고 당뇨인들에게 알맞은 운동 강도는 최대 심박수의 60~75% 정도이다.

    3. 주의사항 운동 후에는 매일 발을 살펴야 하는데, 절개 부위가 있는지, 물집이나 세균 감염의 흔적이 있는지 등을 염두에 두고 매일 한차례는 관찰하도록 한다. 혈중 케톤체가 많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운동을 금해야 하며, 또한 너무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는 운동을 피하도록 하고, 혈당조절이 잘 안 되는 기간 등에는 운동을 삼가도록 한다. 운동은 서서히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고, 과도하거나 무리한 운동 목표는 세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인슐린을 주사하면 오줌 성분에 당은 줄어들겠지만 여분의 당이 지방으로 변하여 혈관이나 심근에 쌓이게 되어 뇌일혈이나 심근 장해가 생겨 사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연치유요법을 통하여 제독, 면역, 혈액 정화 등의 근원적인 치유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자연치유요법을 시행할 때에 주의할 사항은: 당뇨병약과 인슐린 주사 등은 오전 중에만 사용하도록 하여야 하며 상당히 컨디션이 나쁜 경우에 한하여 오후에 그 양을 줄여 복용 또는 주사해야 한다. 왜냐하면, 오후에 당뇨약과 인슐린 주사가 저혈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 당뇨 치유와 발목 펌프 *

    자연건강을 인체공학에 접목하고 연구하여 발목펌프 운동을 전개한 이나가키 아미 사고 (발목 펌프의 창시자 - 1939년 일본 생)의 발목펌프 운동요법은 인체의 혈액순환이 심장의 펌핑 작용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며, 각 근육들의 움직임에 따른 근 펌프와 모세혈관의 모세관 현상 등이 이를 돕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특히 심장에서 밀려나간 혈액은 발끝까지 내려와 중력을 거슬려서 심장까지 되올라가려면 인체의 활동성 즉 운동이 요구된다. 이때 발목펌프 운동이나 바로 누워 발을 20~30cm로 올렸다 밑으로 떨어뜨려 주는 운동법으로 이 운동법은 적은 운동량으로 혈액순환을 대단히 촉진시킨다.
    발을 상하로 움직여 주는 발목 펌프 운동으로 혈액순환이 촉진되면 혈액 내의 노폐물이 신속히 제거되고 혈액과 체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준다.
    이러한 효과는 질병의 예방과 치유에 도움을 주며 인체를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 등 항상성 유지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고지혈증, 정맥류, 부종, 변비, 통풍, 뇌혈관 질환, 심장질환, 관절염, 냉증, 불면증, 우울증, 위장. 대장의 질환 등에 효과를 나타낸다.  

     

    *당뇨병의 자가 진단법
    1. 조부모나 부모 중에 당뇨병 환자가 있다.
    2. 고혈압으로 비만이다.
    3.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4. 물을 많이 찾고 오줌의 양과 횟수가 잦아졌다.
    5. 운동부족인데도 나른하고 피곤하다.
    6. 피부가 괜히 가렵고 부스럼도 잘 생긴다.
    7. 눈이 침침하고 시력이 떨어진다.
    8. 살이 쪘다가 갑자기 빠진다.
    9. 성욕도 성기능이 감퇴되었다.
    10. 팔다리가 저리고 찌릿찌릿하다.
    이상에서 8가지 정도가 해당하면 당뇨병이 의심된다.

     

     

    2020/09/18 - [쏠쏠한 꿀 정보] - 간이 안좋을때 증상 10가지

    2020/09/18 - [쏠쏠한꿀정보] - 간 기능 회복에 좋은 약초 6가지

    2020/09/14 - [ 자동차 DIY] - 2차 긴급 재난 지원금 선별적으로 지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