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보험 민원신청 | 작성 | 분쟁 | 총정리 Star Rating

금감원 보험 민원신청 | 작성 | 분쟁 |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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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8월 26일 by 클릭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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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금감원 보험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금감원이 요새 보험사기로 말이 많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금감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알아보고 보험 분쟁에 대해서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금감원-보험-민원신청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금감원

      금융감독원은 금융기관을 감시하고 감독하는 업무를 하는 특수기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감독기구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전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 신용관리기금 등 4개 감독기관이 통합되어 1999년 1월 2일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 2008년 2월 29일에 개정된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현재의금융감독원이 되었습니다.

       

      금감원 목적 및 하는일

      그리고 금융감독원의 설립목적은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확보하고 공정한 시장질서를 확립하며 금융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금융기관에 대한 검사와 감독업무 등의 수행을 통하여 건전한 신용질서와 공정한 금융거래관행을 확립하고 예금자 및 투자자 등 금융수요자를 보호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금융회사의 검사와 감독뿐 아니라 자본시장 감독, 회계감독, 금융소비자 보호활동, 국제협력 및 교류 등의 일을 하고 있으며 은행, 증권, 보험사 등 금융회사의 인허가 업무를 맡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검사보고서의 회계기준을 마련하고 불공정 거래를 적발하는 업무를 하고 금융분쟁을 조정하며 금융위원회 등 상위기관의 업무를 돕는 일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금감원 보험

      암보험 지급 거절이나 삭감과 같은 분쟁이 발생한 경우 각각의 사례별로 문제점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명쾌하게 해결되어야 보험 분쟁이 해결됩니다. 신청만 한다고 하여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금 지급 거절이 타당하여 손해사정사를 통한 해결이 불가능한 유형의 분쟁도 있지만 해결이 가능한 문제 건에 대하여 무작정 금강원 민원을 신청하여 좋지 않은 결과를 받는 등의 사례도 있어 가입자의 주의가 필요하며 무작정 금강원 민원 신청을 하는 경우 결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감원 판단하에 지급을 권고하기 어렵다고 판정된 경우 향후 분쟁에서도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보험회사의 입장에서 보면 금감원에서 보험금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판단이 나온 사례에 대하여 금감원 결정을 무시하고 가입자를 위하여 보험금을 지급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민원인의 기대와는 다른 결과가 나오는 사례들이 무척 많기 때문에 민원은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며 수개월에서 수년까지 분쟁 조정 결과가 나오는 기간도 상당히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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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감원 보험 민원신청

      금감원 민원신청을 할 때에는 정확한 문제점 파악이 기본적으로 되어야 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 등을 입증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거나 관련 해결책 없이 민원을 신청한다면 결과가 좋지 않으며 오히려 금융감독원의 결정과 회신에 대한 내용들이 향후 분쟁에서도 걸림돌로 작용하게 됩니다. 민원 신청 시 수용될 수 있는 확률이 있는지를 따져봐야 하며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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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감원 민원 작성

      요즘에는 대신증권 내부에 민원을 넣는 것과 금감원 민원을 작성하는 것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최근 금감원에 민원이 많아지면서 효과가 크게 떨어지긴 하였다고 하겠지만 , 민원이 가장 많은 증권사는 여러 보로 불이익이 있습니다. 매년 금감원에 많은 민원을 받은 증권사를 공개하고 이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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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감원 보험 분쟁

      최근 실손 보험 등 제3 보험에서 분쟁이 급격히 늘자 금소처 내 가용인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분쟁처리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방침이 나왔습니다. 제3보험은 생보사와 손보사 모두 판매 가능한 보험종목의 영역으로 실손 보험, 질병보험 등 이대 표적입니다. 

       

      7월 1일부터 소비자 보호처 내 인원들이 투입되어 제3보험 관련 분쟁처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제3 보험 관련 분쟁 건수가 급격히 늘어나 급한 불을 끄자는 취지라고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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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이상 금감원 보험에 대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민원신청을 통하여 정확하게 알고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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