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증시 일본증시 브리핑F 엔화, 환율, 엔화환율, 일본환율, 엔화ETF

별점 (4.5 / 5) | 참여 (100,000)

국내증시 일본증시 브리핑F 엔화, 환율, 엔화환율, 일본환율, 엔화ETF

국내증시 일본증시 브리핑F 엔화, 환율, 엔화환율, 일본환율, 엔화ETF

부부커플입니다. 이제 슬슬 휴가철도 다가오고 있는데 엔화 환율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2019년 06월 08일 기준으로 1,092.17원을 기록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더 오르면 1,100원 정도까지 오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국내증시 일본증시 브리핑F 엔화,

인플레이션 2 물가안정 목적

일본은 거의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인 디플레이션으로 골치를 앓았습니다. 디플레이션으로 경제가 위축되자 2016년부터 기준금리를 0로 동결하고, YCC정책으로 시중에 돈을 살포하면서 2대의 인플레이션을 제작하는 것을 최대목표로 삼았는데요.

최근 물가상승률이 2%를 넘어섰지만, 일본은행은 아직 인플레이션 상승이 일시적인 현상이라 판단하고 양적완화정책을 그대로 이어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에야 경제와 주식시장이 정말 오랜만에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양적완화정책을 당장 포기하긴 어려웠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플레이션 2 물가안정

일본의 초낮은 금리 정책

일본은 일본경제부흥을 위해서 오랫동안 초낮은 금리 정책을 실시해왔어요. 하지만 이와 유사한 초저금리에도 일본 정부의 정책목표는 달성되지 않았고 계속해서 일본 정부 부채가 늘어가는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는 코로나 이후 정부 재정정책 집행과 함께 부채 증가가 일어났고, 미국 금리인상과 전 세계 인플레이션 현상에 따른 금리인상에도 일본 국채 수익률 통제를 유지하기위해 엄청난 양의 국채를 중앙은행이 매입하면서 부채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와 유사한 초저금리정책은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일본 중앙은행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어떤 한가지 요인에 의해 이 정책을 포기하고 정책변화를 추진할 수가 없습니다. 다양한 이벤트들과 그 영향들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정책변화를 가져갈 것이기에 이에 좀 더 주목을 기울여야겠습니다.

 



일본 통화정책은 전 세계적으로 좀 특이합니다.

2013년 아베노믹스 이후 약 10년간 BOJ 통화보유량 50나 증가했습니다. 통화량 5배 증가, 국채발행잔고 50 증가, BOJ 국채보유량 5배 증가, BOJ 주식 ETF 25배 증가했습니다. 중앙은행이 주식을 계속 들고 있을 수는 없을 겁니다. 다음 주 일본통화정책회의에서 일본 10년물 금리 정책에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결국 타의적으로 어수선량한 분위기로 풀릴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지금은 일본경제가 미중무역분쟁의 수혜를 받고 있고, 세계적인 자금이 일본으로 들어가고 있어 일본이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 경제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생산성은 OECD 국가 중 최하이고, 돈을 많이 풀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은 1/3토막 났습니다.

외화 인출용 ATM

ATM을 찾으러 가기 전에 약간의 추가 숙제를 하는 것은 최고의 거래를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확실히 가치가 있습니다. 은행마다. 국제 인출 수수료가 다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일본에서는 ATM에서 한 번에 많은 현금을 인출하는 것이 엔화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가장 돈에 정통한 방법입니다. 나중에 논의할 ATM 이외의 다른 옵션이 있지만 지금은 이 옵션에 집중하겠습니다. 편의점일본에서는 콘비니라는 애칭으로 알려짐이 당신의 구원자가 될 것입니다.

모든 일상 필수품, 훌륭한 음식, 관광 명소 입장권을 비축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편의점에서도 국제 신용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Bank ATM으로 알려진 7Eleven ATM에서도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다른 두 개의 다른 주요 편의점 체인인 FamilyMart와 Lawson에도 최근 동안 국제 ATM이 있습니다.

엔화 환율 상승의 출발점

아직까지는 일본의 초낮은 금리 정책의 영향이 크고 미국과의 기준금리차이도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엔저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분간은 이와 유사한 정책에 있어서의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시장은 내다보고 있기에 엔화 원칙은 낮은 수준에서 유지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일본중앙은행과 일본 정부가 그리는 청사진이 조금씩 현실이 되는 조짐이 보인다면, 엔화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달라질 수 있고 우리는 그 순간을 잘 포착해서 투자에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일본 경제 전체의 분위기, 임금인상추세, 일본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 미국 기준금리와의 차이 등이 앞으로 환율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관심있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사실 환율을 공부하게 되면, 경제 전반에 에 대하여 용어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내용을 당연시 공부할 수가 있게 되는 것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되는 변화를 주시하며 열심히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플레이션 2 물가안정

일본은 거의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인 디플레이션으로 골치를 앓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의 초낮은 금리 정책

일본은 일본경제부흥을 위해서 오랫동안 초낮은 금리 정책을 실시해왔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의 초낮은 금리 정책

2013년 아베노믹스 이후 약 10년간 BOJ 통화보유량 50나 증가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