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등록 신청방법 | 등록조건 | 제출서류 | 총정리 Star Rating

개인사업자 등록 신청방법 | 등록조건 | 제출서류 |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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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8월 18일 by 클릭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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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개인 사업자 등록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경기 불황으로 부업을 통하여 사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은 개인 사업자 등록에 관한 핵심 내용만 작성한 글이니 필요한 내용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개인사업자-등록-신청방법

    소중한 1분의 시간을 투자하여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개인사업자 등록조건

      개인사업자는 법인사업자와는 다르게 등록에 아무런 조건이 필요없습니다. 사업을 하기 위한 계획이나 자본금을 가지고 있을 필요도 없습니다. 때문에 무자본 차업이 가능하다고 홍보하기도 합니다. 

       

      개인사업자를 내고 등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비용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으로 세무서나 시청, 구청 등을따로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홈택스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모든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방법

      홈택스를 이용하여 개인사업자 등록과정 전부를 마칠 수 있습니다. 개인을 인증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와 사업장 주소를증빙할 수 있는 임대차 계약서를 PDF로 만든 파일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사업자등록 메뉴에서 개인사업자등록 간편 신청메뉴를 눌러봅니다. 2년 전까지만 해도 간편 신청이라는 메뉴가 없었는데 하도 통신판매업과 주택임대업 사업자등록 건수가 늘어나니 아예 메뉴를 따로 분리한 듯합니다. 

       

      이전에는 약간 귀찮은과정이 있었는데 간편 신청 과정이 생겨 더 편리하게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통신판매업 등록신청을 눌러봅니다. 통신판매업 전용 신규 사업자등록 신청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나오는 화면에서 사업자로 등록하려는 개인의 인적사항과 사업장으로 이용하려는 장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대부분 초보 셀러로 시작하려는 온라인 판매사업자의 경우 자택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이 거주하는 집의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만약 가게나 사무실 등 영업장을 별도로 빌렸다면 가운데 질문에 "예"를 눌러 임대차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임대차로 사무실을 운영하는 경우 향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때 약간의 비용처리가 더 추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무실 빌리는데 돈 쓴 걸 감안해서 비용을 더 계산해주는 것입니다.

       

       

      사업 자유형 선택

      이제 업종과 사업 자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사실상 제일 어려운 부분인데, 간편 등록이 시작되면서 아주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내가 어떤 업종을 골라야 하는지 예시조차 주지 않아 인터넷을 찾아서 알음알음으로 신청했는데, 이제는 딱 5가지 업종을 정확하게 제시함으로써 혼동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의 업종코드는 크게 상관이 없고 관련되어 있는 게 들어가 있으면 되는 방식이고 주 업종과 부업종을 넣을 수 있느니 원하는 만큼 업종코드를 넣어도 됩니다.

       

      면세사업자가 아니기에 사업을 한 이후 무조건 세금을 내야 하는데, 세금을 매길 때 얼마나 자세하게 메기는지가 결정되는 게 사업자 유형입니다. 

       

      연매출 8,000만 원 미만까지는 간이과세자로 등록할 수 있고, 간이과세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신고 시 신고 횟수 등에서 일반과세자에 비해 혜택을 받습니다. 다만 간이과세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능하다는 단 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거래처에서 세금계산서를 요구하면 거래가 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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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출서류 등록과정

      대부분 스마트 스토어를 집에서 시작하는 간이과세자라면 별다르게 제출할 서류가 있지 않습니다. 만약 집을 임차하여 거기서 사업을 시작한다면 임대차계약서 정도만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아휴 제출을 완료하면 국세청에서 최대 2일 안에 완료가 되었다고 연락을 줍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출력할 수 있으며 만약 출력 횟수가 지난 이후 다시 출력해야 할 일이 있다면 재발급 요청을 하면 됩니다. 재발급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국세청을 직접 방문하면 사업자등록증을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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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지금까지 개인사업자등록에 관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이제 막 전자상거래사업자를 내려고 하시는 분이나 스마트 스토어 등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이번 글을 읽고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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