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가을철 자동차관리의 모든것 Star Rating

봄철 가을철 자동차관리의 모든것

   
     4.2/5 (2066 Reviews)
2020년 08월 05일 by 클릭유발

▶ 목차 펼치기

    봄철 가을철 자동차관리의 모든것

     

    날씨좋은 봄철 차량관리

    여러종류의 오일 교환

    엔진오일 교환

    저는 그랜져HG소유중인데 엔진오일이 사계절용이라면 괜찮지만 아니라면 계절에 맞는 것으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교환 방법은 남아 있는 오일을 모두 배출시킨 후 상부 오일 주입구 캡을 열고 주입하여 4~5분 나에 오일팬에 들어오게 한다.

     

    엔진오일 점검

    오일이나 브레이크액 등을 수시로 점검한다. 장거리 여행을 하고 나서는 엔진오일을 점검하여 점도가 낮으면 미리미리 교환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변속기 오일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유체 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야 하며 매 4만 km마다 규격 오일로 교환한다.

     

    브레이크액

    브레이크액이 줄어드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가 닳은 경우가 많으므로 패드를 점검하여 필요시 교환해 주어야 한다.

    특히 휴가증 계곡 시냇가 바닷가 등 물가를 다녀온 차량이라면 반드시 브레이크액을 점검해 보아야 하며 제동 성능 향상을 위해 

    매 2만 km마다 교환한다. 이밖에 여름철이 지나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더라고 주 1~2회 정도 에어컨을 작동시켜 주면 냉매 유출을 방지하고 컴프레셔 내의 오일 순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고장 방지는 물론 수명도 연장된다.

     

    차체 부식 방지

    해변이나 계곡 등을 다녀온 차는 차체 곳곳에 염분이나 습기가 남아 있어 부식되거나 도장이 손상될 수 있다. 그러므로 빨리 세차를 해야 한다. 여행 중 긁히거나 손상된 곳이 없나 점검하여 도장이 벗겨지거나 흠집이 생긴 곳이 있으면 곧 페인트로 칠해주고 흠집이 큰 경우에는 정비업소에서 수리를 받아야 한다.

     

     

    공기청정기

    에어클리너는 시기에 관계없이 봄철이 되면 엘리먼트를 새것으로 갈아주어야 연료 소모가 적다. 또한 출력부족, 가스 과다 방출 등의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봄철이 되면 S(summer) 위치로 바꾸어준다.

     

    냉각기와 냉각수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보아 새는 곳이 있으면 수리해주고 부족하면 보충해준다. 겨울 내 넣었던 부동액은 냉각수 동결을 방지해 주는 장점이 있으나 냉각 효과가 떨어지거나 금속을 부식시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기온이 점차 올라가 부동액이 필요치 않게 되면 과감하게 부동액을 빼주고 냉각계통을 세척한 후 깨끗한 물로 바꾸어 주도록 한다.

     

    전기계통의 점검

    지저분한 배터리 표면은 걸레로 깨끗이 닦아내고 배터리 액이 부족하면 채워 넣는다.

     

    장마와 피서에 대비하는 차량관리의 모든 것

     

    여름철에는 장마와 더불어 피서를 위한 장거리 운행이 불가피하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빌길에서 속력을 내지 말자

    비 오는 날엔 노면이 젖어 쉽게 미끄러지므로 평소보다 운전이 힘들어진다. 특히 비가 막 오기 기작 할 때 가장 미끄럽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비 오는 날은 행들이나 프레이크 조작이 뜻대로 되지 않으므로 평소보다 제동거리를 2~3배 길게 잡아야 한다.

     

    장마철에 대비하라

    더위와 함께 비까지 몰아치는 장마철은 운전하기도 까다롭지만 차체에도 좋지 않은 변화가 일어난다. 녹이 잘 슬고 차 안에서 냄새가 나는가 하면 시동이 꺼져 애를 먹는 경우도 있다.

     

     

    냉각계통 확인을 철저히 하자

    여름철 차량의 이상은 대부분이 엔진 과열이다 냉각 게 통에 이상이 있으면 땡볕에서 차가 주저 않아 버리는 봉변을 당하게 되므로 미리 확인한다

     

    와이퍼 작동상태

    여름에는 장마철을 맞게 되므로 와이퍼 점검은 필수이다. 유리면과 접촉하는 부위인 블레이드가 닳지 않았는지 모터의 작동상태 노즐의 분출 여부 노즐의 분사각도 워셔액은 깨끗하고 충분 한지등을 점검한다.

     

    타이어 점검 

    빗길 운행을 자주 하게 되므로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잘 점검해야 한다. 타이어가 많이 마모되었을 경우 잘 미끄러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지므로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노면과 맞닿는 부분인 트레이드의 홈 깊이가 1.6mm 이상이 되는 지를 확인하고 알맞은 공기압을 유지시켜 준다

     

    팬벨트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엔진 과열의 주원인이 되므로 늘어져있으면 벨트의 장력을 조정한다.

    그리고 꼭 여유분을 구비해 두는 것이 안전여행에 도움이 된다

     

     

    제가 좋은 영상을 하나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위 영상에서 2:37부터 차량 관리법에 관해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영상을 처음부터 보셔도 충분히 좋으니 이 글과 함께 영상까지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댓글